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28일(현지시간)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에서의 단독 회담을 마치고 회담장 주변을 거닐며 얘기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28일(현지시간)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에서의 단독 회담을 마치고 회담장 주변을 거닐며 얘기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오는 11월 예정된 미국 대선 출마를 준비하는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 10명 전원이 ‘한국에서의 미국 철수에 반대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북한의 핵무기 개발과 관련해 ‘대북(對北) 선제공격’의 검토 여부에 대해서는 6명의 후보만 ‘찬성한다’고 답했다.

10일(현지시간) 미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NYT는 지난해 12월 민주당 대선주자들을 대상으로 북한 문제에 대한 정책을 묻는 설문을 돌렸다.

먼저 ‘한반도에서 주한미군 철수를 시작하는 것에 동의하느냐’는 질문에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 피트 부티지지 전 인디애나주 사우스벤드 시장,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을 비롯한 경선 후보 및 후보 측은 모두 ‘NO(아니다)’라고 답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시작한 개인적 외교를 지속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후보별 입장이 갈렸다. 샌더스 의원과 워런 의원은 ‘예’라고 답했고, 바이든 전 부통령과 블룸버그 전 시장은 ‘아니다’고 답했다. 부티지지 전 시장은 답변하지 않았다.

다만 워런 의원은 “실질적인 협상의 진전이 있을 때 김 위원장을 만날 것”이라면서 “어떤 정상회담도 실무수준에서 이미 실질적인 합의가 이뤄진 ‘명확한 전략’의 일부여야 한다”고 했다.

바이든 후보는 트럼프 대통령을 비판하면서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접근은 김정은과 사진촬영 기회만 추구하며 경제압박은 완화하고 군사훈련을 중단하고 인권을 무시했다”며 “우리는 트럼프의 트위터에 우리 안전을 맡길 수 없다”고 했다. 덧붙여 그는 “한국과 일본 등 우리 핵심 동맹을 강화하고 중국이 평양을 압박하도록 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북한이 모든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할 때까지 대북제재를 옥죌 것이냐는 질문에는 ‘아니다’라는 답변이 많았다. 바이든 전 부통령과 마이클 베넷 상원의원은 ‘예’라고 답했다.

북한이 핵무기 연료인 핵분열물질 개발(생산)을 동결할 경우 이에 대한 보상으로 대북제재를 점진적으로 해제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샌더스 의원과 워런 의원만 ‘예’라고 답했다.

워런 의원은 “비핵화라는 장기적 목표를 추진하면서도 위협을 줄이고 상호 신뢰를 쌓기 위해 단기적으로 상호 조치를 취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며 “북한의 핵·미사일 활동 동결과 이에 대한 강력하고 검증 가능한 합의 시 나는 첫 조치로서 부분적이고 한시적인 제재 해제와 또 다른 신뢰 구축 조치를 검토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대북제재 해제 이전에 실질적인 군축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바이든 전 부통령과 블룸버그 전 시장, 부티지지 전 시장 등이 ‘예’라고 밝혔다. 샌더스 의원과 워런 의원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워런 의원은 “외교에 대한 실용적인 접근법은 한쪽 당사자에 대한 일방적인 선 무장해제가 아닌 양 당사자 간의 주고받기”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