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이 7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국내 발생 현황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이 7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국내 발생 현황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신종코로나 의심자 939명

하루 사이 675명 증가해

대상자·검사기간 확대 영향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의심환자(의사환자)가 하루 사이 675명 늘어나면서 1000명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증가했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는 8일 오후 5시 국내 발생 현황과 진단검사 시행현황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현재 중대본은 오전 9시, 오후 4시 매일 2회 확진자와 의사환자수 통계를 집계해 오전 10시, 오후 5시에 발표하고 있다.

이날 오후 4시 기준 검사 중인 의심환자수는 총 939명으로 전날 같은 시간의 264명보다 675명이나 늘었다. 이날 오전 9시 발표한 수치보다도 319명이 늘어난 수준이다. 증가폭은 전날의 증가폭(95명)에 비해 약 3.7배나 크다.

이같이 갑자기 신종코로나 의심환자수가 늘어난 것은 중대본이 ‘사례정의’를 확대하고 검사가 가능한 기관을 대폭 늘린 영향이다.

사례정의는 감염병 감시·대응 관리가 필요한 대상의 정의를 말한다. 기존에는 중국 후베이성에 방문한 사람만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있을 때 검사를 진행했고 그 외 중국 지역은 폐렴이 있을 경우 검사를 진행했다. 하지만 사례정의를 확대하면서 중국을 방문한 후 14일 이내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을 보이면 검사를 받을 수 있게 됐다. 또한 중국이 아닌 국가에서 왔더라도 신종코로나가 유행하는 국가를 다녀온 경우엔 의사 소견에 따라 검사를 시행할 수 있다.

검사 가능 기관도 전날부터 전국 124개 보건소와 46개 민간 의료기관으로 확대했다. 그전에는 질병관리본부와 18개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만 검사가 가능했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 겸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은 “7일부터 진단 검사기관과 검사 대상이 확대되면서 검사 건수는 종전에 비해 3배 정도 증가했다”며 “현재 진행 중인 검사가 많아서 정확한 집계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검사 집계시스템’이 구축·가동되는 오는 10일부터는 정확한 집계를 신속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단순히 진단키트를 보급한다고 검사 물량이 대폭 증가하지 않는다”며 “하루에 검사 가능한 물량에는 한계가 있다. 현재는 3000건 정도지만 더 노력해 5000건까지는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국내 신종코로나 유증상자 가운데 검사 중인 의심환자를 뺀 나머지 1134명은 검사 결과 ‘음성’으로 확인됐다.

의심환자수 외에 확진자수는 24명으로 변동이 없었고 이중 2명(2번, 1번)은 완치돼 퇴원했다. 나머지 22명은 격리된 상태에서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환자들은 대부분 안정적인 상태를 보이고 있으며 추가 격리해제 퇴원자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격리해제는 증상 소실 48시간이 지난 다음부터 실시한 두 번의 검사가 음성일 때만 해제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