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구미역 인근서 출력이상..대전역서 환승

(대전=연합뉴스) 한국형 고속열차인 KTX-산천이 또다시 기관고장을 일으켜 40분 가까이 운행이 지연되는 등 승객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26일 오전 9시27분께 동대구역을 출발한 KTX-산천 354호 열차가 김천구미역 인근에서 기관 출력 이상으로 제 속도를 내지 못하면서 대전역에 예정시각보다 26분 지연해 도착했다.

기관고장 사실을 접한 코레일은 대전역에서 대기 중이던 다른 비상열차로 승객들을 환승시키고서 오전 10시28분께 애초 목적지인 서울역으로 향했다.

서울역에는 애초보다 39분 늦게 도착했으며, 이 과정에서 KTX에 타고 있던 승객 600여명이 큰 불편을 겪었다.

코레일 측은 사고 열차를 경기도 고양의 수도권차량정비단으로 옮겨 KTX-산천이 왜 출력이상을 일으켰는지 등을 정밀히 조사할 계획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영업운전 속도인 시속 300km까지 속력을 낼 수 있는 KTX-산천 열차가 출력이상으로 시속 150㎞ 이하로 속도가 떨어져 김천구미역에 임시 정차한 뒤 대전역에서 환승했다"며 "정확한 사고 원인을 찾고있다"고 말했다.

앞서 25일 오전 8시24분께 부산에서 서울로 향하던 KTX 106호 열차가 경기도 화성시 매송면 부근 반월터널을 지난 구간에서 열 감지 센서 오작동으로 멈춰 서며 40여 분간 열차 운행이 지연됐다.

또 2주일 전인 지난 11일에는 KTX-산천 열차가 경부고속철도 상행구간 광명역 인근에서 노후케이블 교체 공사업체의 너트 분실, 코레일 직원의 엉터리 임시조치 등 잇따른 실수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선로전환기가 오작동, 탈선사고를 내는 등 KTX 관련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