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5G 전세계로 통하다’ (제공: KOTRA) ⓒ천지일보 2020.2.4
KOTRA ‘5G 전세계로 통하다’ (제공: KOTRA) ⓒ천지일보 2020.2.5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KOTRA(코트라, 사장 권평오)가 31개국 5G 현황과 진출전략을 담은 보고서 ‘5G 전세계로 통하다’를 발간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미국·이탈리아·호주 등 17개국이 5G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우리나라는 4차 산업혁명 핵심 기반인 5G의 전략적 가치를 인식하고 지난해 4월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에 성공했다.

국내 기업은 5G 관련 장비·서비스 해외 진출을 시도하면서 글로벌 장비업체와 협력하는 등 차츰 성과도 내고 있다.

KOTRA는 ▲5G 통신장비 ▲부품 ▲콘텐츠 ▲솔루션 분야 해외진출 가능성을 타진하고 시장 기회를 발굴키 위해 이번 보고서를 발간했다. 특히 5G 도입에 적극적인 31개 국가를 대상으로 정책과 주요 사업자 현황을 조사했다.

각국 무역관은 현지 주요 통신사와 인터뷰를 진행해 이번 보고서를 완성했다. 국가별 관심 서비스·기술, 서비스 로드맵 등을 바탕으로 우리 기업의 현지 사업기회 및 전략 수립방안 등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담았다.

조은호 KOTRA ICT·프로젝트실장은 “우리 기업이 5G 상용화 기술과 경험을 활용해 현지에 특화된 서비스·콘텐츠를 제공할 경우 광범위한 사업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