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게티이미지뱅크)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영구치가 자라나는 만 5~9세
10명 중 4명이 충치치료 받아 진료율 최고

충치 예방 위한 실란트 치료, 총 8개 어금니에
본인부담금 10%로 건강보험 적용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겨울방학 동안 생활습관과 먹는 식습관 등이 변했기 때문에 개학 전 아이들의 건강상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특히 방학기간에는 부모와 자녀가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간식을 자주 챙겨주게 마련이다. 이때 아이들이 좋아하는 사탕이나 과자, 아이스크림, 탄산음료 등 당분이 높은 간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는데, 양치질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충치를 유발하기도 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2013~2017년 충치 진료현황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연령대별 10만명당 진료인원을 보면 만 5~9세가 4만418명으로 진료율이 가장 높았으며, 만 10~14세가 1만 8589명으로 뒤를 이었다. 아동∙청소년기에 발생한 충치는 진행속도가 빨라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정부는 어린이 대상 충치예방 및 초기치료를 위한 건강보험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그럼 지금부터 백영걸 용인동백 유디치과의원 대표원장과 함께 어린이 충치치료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조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충치 발생 전, 실란트(치아 홈 메우기) 건강보험 적용!

어릴적부터 꼼꼼한 치아관리가 이루어져야만 성인이 되어서도 문제없이 치아를 사용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는 자녀의 치아를 꼼꼼하게 관리해야 한다. 유아기에 치아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충치가 더욱 쉽게 발생하므로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실란트(치아 홈 메우기)는 충치예방의 대표적인 치료법으로 어금니에 있는 작은 틈새나 홈을 치과재료로 메워서 음식물이나 세균이 끼지 않도록 하는 치료방법이다.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실란트는 충치가 없는 만 18세 이하의 어린이,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며, 윗어금니 4개와 아래어금니 4개, 총 8개의 치아에 본인부담금 10%의 혜택으로 적용이 된다. 실란트는 충치를 100% 예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치료 후에도 꾸준한 양치질로 청결한 치아를 유지해야 한다.

◆충치가 발생 후, 레진치료 건강보험 적용

성인은 평균 6개월 동안 양치가 불량한 구강 내 환경이 만들어지면 충치가 발생하지만 어린이의 경우 성인에 비해 단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치아 유기질 함량이 많기 때문에 충치 발생기간도 더 빨라지게 된다. 이 때문에 구강 환경을 개학 전에 잘 살피지 않으면, 개학 이후 통증이 생겨 치과를 찾아야 할 정도로 증상이 악화할 수 있다. 이에 정부는 어린이 충치를 초기 치료율을 높여 구강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이후 발치, 보철 등 고액 치료비 유발을 줄이고자 레진치료에 대해 건강보험 적용을 확대 시행하고 있다.

◆광중합형 복합레진 치료, 영구치에 발생한 충치에만 건강보험 적용!

2019년 1월 1일부터 건강보험 적용이 된 복합레진은 뛰어난 심미성, 상대적으로 적은 치아 삭제량, 뛰어난 강도 등의 장점이 많은 재료다. 레진 치료가 보험 적용 혜택을 받으면서 치료비 부담이 많이 낮아졌다.

실제 만 12세 이하 아동이 충치 치료를 위해 광중합형 복합레진 충전으로 치료를 받는 경우 기존에는 치아 1개당 평균 10만 원선이였지만 급여비용(약 8만 5000원)의 30%인 2만 5000원 수준으로 70% 이상 부담이 줄었다.

하지만 건강보험을 적용 받기 위해 몇 가지 유의해야 할 점이 있다. 우선 유치가 아닌 영구치에만 적용이 된다. 또한 충치(치아우식증)로 인한 치료 시에만 적용되므로 치아 마모, 침식, 파절, 미용 등으로 인한 치료는 보험 적용이 되지 않는다.

백영걸 대표원장은 “자녀의 치아관리는 부모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로 기본적으로 꾸준히 양치질하는 습관은 물론, 칫솔로 치아를 꼼꼼히 닦아야 한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정기적인 구강검진과 함께 자녀의 치아상태를 체크해주는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