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토픽코리아)
(제공: 토픽코리아)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HRD에서 경비지도사, 물류관리사, 산업안전기사 국가자격증 시험 취득과정을 위해 31일 근로자 국비지원으로 개강한다.

실업, 재직, 자영업 여부에 관계없이 국민내일배움카드 한 장으로 5년간 사용 가능하며, 개인당 300만~500만원의 훈련비용을 지원한다. 훈련 참여자는 훈련비의 일부를 자부담해야 한다.

토픽코리아는 재직자 국민내일배움카드 소지자에게 수강료를 국비지원하고, 준비한 사은품 증정행사를 진행한다. 직장인은 고용보험에 가입된 자로 고용노동부HRD-Net 또는 고용센터를 방문해 근로자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신청하면 된다.

일반경비지도사는 사회 다변화 및 범죄의 증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경찰력의 보완적 역할을 하기 위해 발생된 민간경비의 경비원이다. 사람의 신변보호, 국가중요시설의 방호, 시설에 대한 안전 업무를 담당하는 경비원을 효율적으로 관리, 감독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경비업법에 자격제도를 도입했다. 경비지도사 자격취득자는 위 경비원을 지도, 감독하게 된다.

경비지도사 국가자격증 취득자는 사설경비업체나 공항 등에 취업해 경비지도사로 활동할 수 있으며, 자격증으로 인해 상위직급으로 승진할 기회가 높아진다. 특수경비원 제도가 신설되고 청원경찰이 민간경비로 흡수됐으며 공동주택이나 주요시설에는 경비지도사의 배치가 의무화돼 경비지도사의 역할이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물류관리사란 입고된 상품을 검수하고, 적정 재고상태를 유지해 상품의 입출고가 정상적으로 이뤄지도록 관리하는 사람을 말한다. 물류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제고와 함께 물류체계 개선을 위한 다각적인 대책이 강구되고 있는 시점에서 국가물류비 절감을 위해 H/W 측면의 물류시설 확충과 함께 이를 합리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할 물류 전문인력의 체계적 양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물류 전문인력의 양성을 위해 1995년 화물유통촉진법을 개정해 물류관리사 자격제도를 도입 시행했다.

물류관리사 시험은 총 5개의 과목을 1, 2교시에 나눠서 보는 시험으로 1교시-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국제물류론, 2교시-보관하역론, 물류관련 법규다. 시험방법은 과목당 40문항씩 5지 택일형이다.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매 과목 40점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이상 득점한자를 합격으로 한다.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다.

산업안전산업기사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며 매년 3회 실시된다. 안전관리자의 주업무는 사업장 및 노동자의 안전을 위해 사업주, 관리책임자를 보좌하는 역할이다. 한국산업안전공단, 대한산업안전협회 기관의 산업안전 기술지원부서로 진출하거나 기계, 금속, 전기, 화학, 목재 등 모든 제조업체, 안전관리 대행업체, 산업안전관리 정부기관 등에 진출할 수 있다.

산업안전산업기사 시험에 응시하려면 전문대학 이상의 대학에 개설돼 있는 관련된 학과로 졸업을 했거나 관련 실무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경력이 2년 이상 있어야 한다. 혹은 동일 분야의 산업기사 자격증이 있거나 기능사자격증이 있는 경우 추가로 관련 실무경력 1년을 쌓으면 산업안전산업기사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다.

건설업을 제외한 모든 사업장 중 근로자수가 50명 이상인 곳은 반드시 1명 이상의 안전관리자를 선임해야 한다. 안전관리자로 선임자격만으로 보면 산업안전산업기사 자격증만으로도 충분하지만 취업을 위해서나 취업 후 좋은 대우를 위해서는 상위 자격증인 산업안전기사 자격증까지 취득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토픽코리아는 한국어교원자격증 3급, 주택관리사, 직업상담사 2급, 관광통역안내사, 사회복지사 1급, 임상심리사 2급, 청소년상담사 2급‧3급, 컴활 1급·2급, 국제무역사 1급, FAT 2급, 농산물품질관리사, 전기기능사, 건설안전기사(건설안전산업기사) 국가자격증 취득과정을 근로자 내일배움카드로 운영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