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청 전경. (제공: 전북도청) ⓒ천지일보 2020.1.30
전북도청 전경. (제공: 전북도청) ⓒ천지일보 2020.1.30

24시간 상황관리 및 비상체계 유지

지역사회 확산 사전 차단, 상황 점검

[천지일보 전북=신정미 기자] 전라북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지역사회 확산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도내 14개 시·군과 함께 방역과 관광 및 외국인, 교역 등 사회 전반에 대한 상황을 점검하고 총력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전라북도는 30일 도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송하진 지사 주재로 도내 시장·군수와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영상회의를 열고 유기적인 협력과 선제적인 감염 관리를 통한 확산 방지 총력 대응에 뜻을 모았다.

이날 회의는 위기대응 단계가 지난 27일을 기해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됐지만 도내 확진자가 없어 자칫 느슨해질 수 있는 시기라는 판단에서 이뤄졌다.

송하진 지사는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 때 경험한 것처럼 코로나바이러스 전염이 심해지면 관광객 감소 등 지역경제에 큰 피해가 예상된다”며 “지금은 매우 엄중한 상황임을 인식하고 시장·군수님이 직접 방역 업무를 챙기는 등 확산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총력 대응에 나서 달라”고 말했다.

이어 “마을 방송, 문자 전광판 등을 활용해 감염병 예방 행동수칙 홍보에 전념하고 24시간 상황관리 및 비상체계 유지를 통해 유증상자 발견 시 철저한 초동 대처를 해달라”고 덧붙였다.

또 “도내 대학에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 대부분이 현재 중국에 거주 중”이라며 “그러나 오는 2월 중순 이후 귀국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중국인 유학생 관리에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예산과 관련해서 예비비 및 재난관리기금 등의 신속한 집행을 통해 적기에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전라북도는 지난 28일부터 이번 사태와 관련한 전라북도 지원단(8개반, 19명)을 구성해 가동하고 있다. 각 지원반별 담당 역할에 따른 상황 파악 및 선제적인 지원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전주 출입국외국인사무소에서 관리하는 도내 중국인 1만 7093명에 대해서는 중국 방문 및 친인척 초청 자제와 예방수칙을 안내했다.

도내 중국인 유학생은 3347명으로 대학별 중국인 유학생 대상 전수조사를 진행 중이다. 유학생이 대거 귀국하는 2월 중순 이후의 신학기를 대비해 대학과 긴밀히 협조할 계획을 하고 있다.

한편 군산항에서 주 6회 중국 석도를 운행하는 국제여객선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영향으로 여행자 자진취소 증가에 따라 잠정 휴항 중이다.

운항 재개 날짜는 아직 정해져 있지 않으나 운항 재개 여부 및 동향을 파악하고 운항 재개시 기 설치된 열화상 카메라 등으로 강화된 검역 절차를 계속 이행할 계획이다.

전북도는 도내 경제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단기적으로 소비심리 위축 안정화에 노력하고 장기화에 대비해 도내 제조업체의 경영활동 상황 및 수출 동향 모니터링 체계 구축 등 지역경제 안정화를 위해 기민하게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또 중국 관광객 유치여행사 대상 모객설명회를 사태 진정 시까지 무기한 연기했다. 도내 중국 관광객 방문 시 사전 상시 연락체계를 구축하고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전라북도 관계자는 “도·시·군,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조하고 가용한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이번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를 극복해 나가겠다”며 “이에 따른 개인위생 철저 등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