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교수회가 29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대와 인천시 간 재산협상 보완협약'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2020.01.29
인천대 교수회가 29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대와 인천시 간 재산협상 보완협약'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2020.01.29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시가 시립대에서 국립대법인으로 전환한 인천대에 제공하기로 한 송도국제도시 땅을 대폭 축소하는 협약체결을 추진하자 인천대 교수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인천대 교수회는 29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남춘 인천시장과 조동성 인천대총장은 반민주적인 협약체결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인천대는 지난해 12월 3일 최용규 이사장과 조동성 총장 등 8명으로 구성된 이사회를 열어 ‘인천대와 인천시 간 재산협상 보완협약안’을 가결했다.

보완협약안에는 인천대가 국립대로 전환할 당시인 2013년 인천시가 인천대에 조성 원가로 제공하기로 약속했던 송도국제도시 11공구 부지 규모를 기존 33만㎡에서 30% 수준인 9만 9000㎡로 줄이는 게 골자다.

그러나 이번 협약안에는 시에서 올해부터 2027년까지 매년 150억~200억원씩 총 2000억원의 대학 발전기금을 지원받는다는 조항이 들어갔다.

아울러 발전기금을 지원할 때 ‘시의 재정 상황을 고려한다’는 단서 조항도 삭제됐고, 대학이 시에서 차입금 1500억원 전액을 지원받는 내용 등도 포함돼 있다. 기존 협약안에 구체적인 지급 기간이 명시돼 있지 않아 그동안 인천대는 대학발전기금을 받지 못했다는 것이 인천대 집행부 측의 설명이기도 하다.

하지만 전임 총학생회의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설문조사에 참여한 대학 구성원의 54%가 보완협약에 반대했으며, 찬성은 29%에 그쳤다.

교수회는 “상황이 이런데도 불구하고 시와 대학당국이 보완협약을 끝내 체결한다면 박남춘 시장과 조동성 총장은 반민주적 폭거를 단행한 인사들이란 오점을 남길 것”이라며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끝까지 반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교수회는 지속해서 박남춘 인천시장에게 면담을 요청하는 한편 인천시와 인천대 사이에 최종 서명만 남겨둔 보완협약 체결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시민단체 및 학생들과 반대 운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