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 전경. (제공: 경북도) ⓒ천지일보 2020.1.29
경북도청 전경. (제공: 경북도) ⓒ천지일보 2020.1.29

지난해보다 48% ↑

일자리 창출도 함께

[천지일보 경북=장덕수 기자] 경북도가 29일 513억원을 들여 본격적인 ‘숲 가꾸기 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경북도는 지난해 1만 9380㏊의 숲가꾸기에 346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했다. 올해는 그보다 48% 늘어난 금액으로 2만 5900㏊에 사업을 진행한다.

주요 사업은 ▲큰 나무 가꾸기, 어린나무 가꾸기, 조림지 가꾸기 등 ‘정책숲 가꾸기’ ▲미세먼지 저감 등 공익 숲 가꾸기 ▲공공산림 가꾸기(사회적일자리) 등이다.

304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정책숲 가꾸기’는 우량목재를 생산해 숲의 자원가치를 높여 주고 생태계가 안정된 건강한 숲을 만들기 위한 사업이다. 산사태 방지, 소나무재선충병 발생 억제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 ‘공익 숲 가꾸기’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이산화탄소 흡수 능력이 높은 숲으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총 163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산림 내 공기 흐름을 유도하고 다층 혼효림을 조성해 생활권으로 유입되는 미세먼지를 저감할 수 있다.

46억원을 투입하는 공공산림 가꾸기는 청년실업자와 장년층 퇴직자를 고용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숲 가꾸기 산물 수집 및 도로변 가시권 내 덩굴 제거 등의 산림경관을 개선하고자 추진된다.

도는 23개 시군 191명을 모집해 지난해보다 51명을 추가 확보했다.

올해는 숲가꾸기 안전요원도 추가 운영해 주택 위험목 제거 등 현장민원 해결에도 나서게 된다.

김재준 경북도 산림자원과장은 “숲가꾸기 사업은 일자리 창출과 경북도내 숲을 더욱더 가치 있는 자원으로 육성하기 위해 추진했다”며 “산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