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이태호 외교부 제2차관이 6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제4차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1.6
이태호 외교부 제2차관. ⓒ천지일보DB

중국에 마스크, 방호복 등 구호 물품 지원

“구체적인 날짜는 중국과 협의 중”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 있는 한국인 700여명의 국내 송환을 위해 오는 30~31일까지 이틀 동안 전세기를 4차례 급파한다.

정부의 이번 조치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급속한 확산에 따라 중국 정부가 우한 및 주변 지역에 항공 및 대중교통을 차단해 한국인이 자력으로 귀국할 수 없고, 현지에서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받기가 어려운 점을 고려한 결정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이번 전세기편을 통해 마스크 200만개, 방호복·보호경 각 10만개 등 의료 구호 물품을 중국 측에 우선 전달할 계획이며, 추가 지원 방안을 중국과 협의 중이다.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은 28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정부종합청사 별관에서 정부 합동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재외국민과 유학생 등 국민보호를 위해 우한시에 전세기 4편을 투입해 귀국을 지원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차관은 “귀국을 희망하는 수를 파악한 결과 700여명 수요가 파악돼 오는 30일, 31일 이틀간 우한시에 전세기 파견을 결정하고 중국 정부와 협의를 진행 중”이라며 “구체적인 날짜는 중국과 협의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이 어디에 계시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은 국가의 기본 책무”라며 “정부는 국민 안전의 최우선 확보 차원에서 이런 결정을 했다”고 설명했다.

전세기를 통해 귀국하는 이들은 탑승 전 국내에서 파견된 검역관의 철저한 검역을 거친 뒤 비행기에 탑승하게 된다. 아울러 일정 금액의 전세기 탑승 비용을 귀국 후 내야 한다.

또한 귀국 후에는 국내 감염 확산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관계 법령에 따라 일정 기간 정부가 마련한 임시생활시설에서 머물게 된다. 이 차관은 해당 시설에 대해 “관계부처간 검토를 거쳐 공무원 교육시설을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한 지역에서 많은 국민이 일시 귀국함에 따라 전염병 확산에 따른 국민 우려가 높을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이들은 바이러스 증상은 없으나 임시 생활 시설에 머무는 동안 외부 접촉을 철저히 차단해 바이러스가 전파·확산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