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의정부시가 28일 시청 상황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의 지역사회 전파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대응회의를 열고 있다. (제공: 의정부시) ⓒ천지일보 2020.1.28
경기도 의정부시가 28일 시청 상황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의 지역사회 전파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대응회의를 열고 있다. (제공: 의정부시) ⓒ천지일보 2020.1.28

시민, 코로나바이러스 인지 우선

[천지일보 의정부=손정수 기자] 경기도 의정부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의 지역사회 전파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28일 감염증 대응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황범순 부시장 주재로 열린 대응 회의는 황범순 의정부시 국·단·소장 및 안전총괄과장 등 23명이 참석해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운영한다.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는 9개 반으로 구성해 24시간 대응 체계를 강화한다. 질병관리본부 대응 매뉴얼에 따라 중국을 경유한 유증상자에 대해 사례분류를 통해 사전 감염병 차단 및 초동 신속 대응을 하는 체계다.

또한 중국을 경유한 유증상자의 경우는 일반 병·의원 접촉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경기도의료원의정부병원을 선별진료소로 지정해 역학적 연관성을 고려한 선별 진료를 실시하고 있다.

일반 시민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수칙으로 ▲30초 이상 꼼꼼하게 손 씻기 ▲기침할 때 옷소매로 가리기 ▲호흡기 증상자 의료기관 방문 시 반드시 마스크 착용 ▲의료기관 방문 시 해외 여행력 알리기 등 예방수칙 홍보를 강화했다.

이와 관련해 모든 민원응대부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해 인지하고 시민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지역사회 전파 가능성에 불안해하지 않도록 적극 안내를 당부했다.

의정부시는 지난 27일 중국 국적의 4세 아이가 발열 증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검사 결과 음성판정이 나온 바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위기 경보가 경계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지역사회 확산 가능성에 대비하고 피해 예방을 위해 오는 2월 3일~4일 개최 예정인 권역동별 주요업무보고회를 취소했다.

중국 방문 후 14일 이내 발열(37.5도), 호흡기 증상(기침 등), 폐렴 또는 폐렴의심증상이 있을 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지 말고 1339 또는 보건소로 우선 신고해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