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수란 기자] 지난해 도소매·숙박음식업의 성장률이 5년 만에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한국은행 국민계정 통계에 따르면 대표적인 내수 업종인 도소매 및 숙박음식업의 지난해 성장률은 1.1%로 세월호 참사 영향으로 크게 위축됐던 2014년(1.0%) 이후 5년 만에 가장 낮았다. 지난해 경제성장률이 10년 만에 가장 낮은 2.0%에 머무르면서 내수 서비스 업종에도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다.

또 소비심리 위축으로 도소매업의 부진이 지속되고,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태로 타격을 입었던 음식숙박업도 아직 활기를 되찾지 못한 가운데 이들 업종의 부채가 늘고 있다. 한은의 예금취급기관 산업별 대출금 통계에 따르면 도소매업과 숙박·음식점업을 합한 지난해 3분기 비은행 예금취급기관 대출 증가액은 4조 3000억원으로 1년 전에 비해 31.7% 늘었다.

제2금융권에 빚을 내 버텨내고 있는 상태지만, 전망도 밝지 않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 21일 발표한 ‘2020년 1분기 경기전망지수(RBSI)’는 전분기보다 3포인트 하락한 88을 나타냈다. 전국 소매유통업체 1000개사를 상대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이 지수가 기준선인 100 이하면 경기가 악화할 것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다.

소매유통업의 1분기 수익성이 ‘악화할 것’이라고 응답한 비중도 37%로 전분기(28%)보다 늘어난 상태다. 유통업계는 소비 부진과 같은 경기순환 요인 외에 전자상거래 부상 등 구조적 요인까지 더해 ‘L자형’ 침체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강석구 대한상의 산업정책팀장은 “유통업계의 전반적인 어려움은 소비가 좀처럼 살아나지 못하고 있는 우리 경제 상황을 잘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