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 위치한 우한대학 중난 병원 중환자실에서 지난 24일 의료진들이 환자를 치료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우한 폐렴'은 계속 확산하고 있다. 중국 내 사망자는 41명으로 늘었다(출처: 뉴시스)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 위치한 우한대학 중난 병원 중환자실에서 지난 24일 의료진들이 환자를 치료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우한 폐렴'은 계속 확산하고 있다. 중국 내 사망자는 41명으로 늘었다. (출처: 뉴시스)

우한시, 택시 6000대 긴급 징발

[천지일보=이솜 기자] ‘우한 폐렴’의 진원지인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시가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제(春節, 설)을 맞았지만 모든 것이 ‘정지된 도시’로 바뀌고 있다.

25일 중국중앙(CC)TV와 신경보 등 중국매체에 따르면 우한시는 대중교통과 차량호출 서비스 중단에 이어 자동차 운행 중단이라는 강력 조치까지 빼들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우한시 신형폐렴통제지휘부는 26일 0시를 기해 시내 중심부에서는 허가를 얻은 물품 운송차량이나 무료 수송차량, 공무용 차량을 제외한 차량은 운행할 수 없다고 공지했다.

우한시는 택시 6000대를 긴급 징발해 각 단지에 배치해 이날부터 무료로 운영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조치는 ‘우한 폐렴’이 사람 간 전파되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전염 위험을 조금이라도 낮춰보려는 것이다.

자금성 등 유명 관광지와 공연장, 영화관 등이 춘제 연휴 기간에 줄줄이 문을 닫고 있는 가운데 스타벅스는 이날 후베이성 모든 도시의 매장에서 영업을 중단했다. 일주일간의 춘제 연휴가 끝날 때까지 배달 서비스 역시 중단한다.

앞서 맥도날드도 우한과 황강(黃岡), 어저우(鄂州), 첸장(潛江), 셴타오(仙桃) 등 후베이성 5개 도시에 있는 모든 매장을 닫았다.

아직 바이러스 전파경로를 찾지 못한 가운데 호흡기 질병 권위자인 중난산(鐘南山) 중국공정원 원사는 ‘우한 폐렴’ 임상 치료를 위해 이미 안전성이 확인된 여러 약품이 준비돼 있지만, 구체적인 약효는 더 관찰이 필요하다고 광저우일보 인터뷰에서 말했다.

한편 우한에 남아있는 교민·유학생 500명 가운데 희망자들의 귀국을 추진하고 있는 우한 주재 한국총영사관은 비자 관련 업무를 추후 공지일까지 중단했다.

외교부가 중국 우한시를 포함한 후베이성 전역의 여행경보를 3단계(철수권고)로 상향 조정했다. (제공: 외교부)
외교부가 중국 우한시를 포함한 후베이성 전역의 여행경보를 3단계(철수권고)로 상향 조정했다. (제공: 외교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