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긴급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1.24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긴급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1.24

긴급 관계회의서 우한 현지 교민 귀국 방안 논의

중국서 오는 입국자 검역 및 확산 방지책 강화키로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라 불리는 ‘우한 폐렴’의 확산 방지 및 유입 차단을 위해 중국 방문 뒤 폐렴 증상을 보이는 이들을 검사 대상에 포함하기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또한 중국에서 오는 모든 입국자의 검역 및 의심환자에 대한 관리를 한층 더 강화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우한 폐렴 관련 긴급 관계기관회의를 개최해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우한 폐렴 대책에 관해 얘기했다.

민족 대명절인 설 연휴 첫날에 긴급 관계기관회의를 개최한 것은 이날 두 번째 확진자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회의에는 정 총리를 비롯해 관계 부처 장관들과 광역 시도지사들도 참석했다.

우선 정부는 진원지인 중국 우한(武漢)시뿐 아니라 중국 내 어느 도시라도 방문한 후 폐렴 등의 증상이 보일 경우 바로 이들을 감시·검사 해당 대상자에 넣기로 했다.

이뿐 아니라 ▲중국 전역으로부터 들어오는 모든 입국자 건강상태 질문서 작성 의무화 ▲환자의 중국 방문 이력 확인 가능토록 중국에서 입국한 명단 의료기관과 공유 ▲의심환자 검사 결과 나올 때까지 별도 격리 ▲증상 있는 사람 일반인과 접촉하지 않도록 지방자치단체 선별진료소 확보 및 운영 등을 실시하도록 했다.

나아가 정부는 중국 당국이 봉쇄한 우한에서 발 묶여 있는 한국 교민들의 귀국 방안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정부 관계자는 “귀국을 희망하는 교민에 대해 어떤 조치를 할 수 있는지 논의할 것”이라며 “논의가 마무리되는 대로 양국 정부가 협의에 들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우리나라가 중국과 인접해 있기 때문에 국민의 우려가 상당하다”며 “정부는 국민 안전과 보호에 최우선을 두고 신속하고 철저히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초기의 강력한 대응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각오로 임해달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 총리는 ▲공항·항만 검역 강화 ▲우한 폐렴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 대한 관리 강화 ▲지자체별 선별진료소 운영 및 대응상황 점검 ▲확진 환자 접촉자 파악 및 철저한 관리 등을 요구했다.

정 총리는 “인력과 장비에 부족함이 있다면 검역관 추가배치 등 보강 방안을 신속히 마련해달라”며 “또한 지역 내 보건소와 의료기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차단을 최우선에 두고 임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며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