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월 13일 조찬포럼에 한국인 최초로 이스탄불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이희수 한양대학교 교수가 강연자로 참석해 “이슬람 세계를 끌어안아야 진정한 글로벌화를 이룰 수 있다”고 주장했다.

32년간 터키,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권의 다양한 지역에서 현장연구한 이 교수는 “이슬람 전체의 3%도 되지 않는 테러집단과 이를 왜곡보도하는 언론에 의해 이슬람 문화는 오해를 받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또 호남신학대 이진구 교수는 ‘최근 한국 개신교와 이슬람포비아’란 논문에서 다문화 시대에 한국 개신교에 나타나고 있는 이슬람교에 대한 공포인 ‘이슬람포비아’가 객관적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허구적 상상력의 산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개신교계는 정치와 종교를 구별하지 않는 이슬람은 정교분리의 세속화된 다른 사회의 문화나 종교와 필연적으로 충돌할 수밖에 없다며 우려했다. 이런 현상 속에 이슬람채권 도입을 개신교계는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다. 

◆개신교, 수쿠크법 통과는 종교편향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한국장로교총연합회(한장련) 등 개신교계는 이슬람채권(수쿠크)법이 임시국회에서 통과되지 않도록 반대 운동에 나섰다. 한기총 길자연 대표회장, 홍재철 수쿠크 대책위원장 등은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 김무성 원내 대표 등을 만나 수쿠크 법 도입 철회를 강력하게 요구했다.

개신교계는 “수쿠크법에만 면세 등의 특혜를 주는 것은 특정종교 편향”이며 “이슬람 자금이 한국의 금융주권 침해 및 테러단체에 지원 의혹이 있다는 것이 문제점”이라고 지적했다.

한국교회언론회는 “이슬람 자금을 도입하는 나라에는 이슬람 율법에 의하여 무슬림 ‘이맘’들이 포함된 ‘샤리아 위원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융과 기업, 경제계에 특정종교의 영향력이 확대되는 결과가 된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자본을 통한 특정 종교 포교도 따라온다며 이는 심각한 종교편향”이고 주장했다. 

그러나 서울중앙성원 이행래 명예이맘은 개인 의견임을 전제로 “금융문제에 대해서는 종교 단체가 나서서 말할 수 있는 성격이 아닌 것 같다”며 “개신교계가 종교적인 이유를 들어 이슬람금융 도입에 반대한다는 것은 맞지 않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수쿠크 경제논리 vs 종교논리
수쿠크에 대한 개신교계의 거센 반발로 수쿠크법에 찬성하는 국회의원들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부담감을 호소하고 있다. 일부 의원들은 지역구 대형교회를 앞세운 개신교인들의 압박에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특히 보수성향의 연합단체들이 “낙선운동도 불사하겠다”며 협박 수준으로 몰아붙이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종교의 정치화’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수쿠크법을 경제논리로 이해하고 접근해야지 종교논리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상당수 의원들은 “종교적인 이유로 합리적인 경제적 결정을 막아선 안 된다”며 “지역구 여론을 감안해 함부로 입장을 공개하기가 힘들다”고 밝혔다.

대구성서아카데미 원장인 정용섭 목사는 한 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경제 문제인 이슬람채권법을 교회가 왈가왈부하는 것은 월권이며, 이 문제로 종교 간 갈등을 부추기는 것은 하나님의 사랑과 평화를 실천하는 기독교 정신에도 어긋난다”고 비판했다.

그는 “다른 종교를 적대시하는 한국 교회의 근본주의가 이번 사태의 뿌리라고 지적하며 이는 종교 다원주의에 따라 다른 종교도 존중하는 세계 교회의 주류와 동떨어진 시대착오적 자세”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