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 ‘시민이 편안하고 안전한 도시 만들기’에 박차 가해
[순천] ‘시민이 편안하고 안전한 도시 만들기’에 박차 가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시가 올 한해도 안전분야에서 ‘더 편안하고 행복한 스마트 안전도시 순천 완성’을 비전으로 다양한 시책의 새해 업무계획을 수립하고 시행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제공: 순천시) ⓒ천지일보 2020.1.23
순천시가 올 한해도 안전분야에서 ‘더 편안하고 행복한 스마트 안전도시 순천 완성’을 비전으로 다양한 시책의 새해 업무계획을 수립하고 시행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제공: 순천시) ⓒ천지일보 2020.1.23

고령자 운전면허증 반납 인센티브 지원
범죄예방 환경, 여성 안심 귀갓길 조성

[천지일보 순천=김미정 기자] 순천시가 올 한해도 안전분야에서 ‘더 편안하고 행복한 스마트 안전도시 순천 완성’을 비전으로 다양한 시책의 새해 업무계획을 수립하고 시행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23일 순천시에 따르면 순천시는 2018년 전남 최초로 국제안전도시 공인과 안전문화대상 대통령상을 받았으며 지난해에는 전라남도 다산안전대상을 받는 등 전국에서 ‘삶이 편안하고 안전한 도시’로 손꼽힌다.

시에서는 한 해 동안 각종 재난·재해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사람 중심의 안전 인프라’ 확충에 힘써 안전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고 국제안전도시 재공인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세부 추진시책으로 ‘순천시 안전문화대상 시상’ ‘시민 안전보험 가입’ 등 신규시책이 시행될 예정이며 ‘여성 아동 안심 귀갓길 조성’ ‘고령자 운전면허증 반납 인센티브 지원’ ‘ 국제안전도시 분과위원회 운영 내실화’ 등의 시책을 중점 추진키로 했다.

◆재난 안전 보장 ‘시민안전보험’가입 시행 

각종 대형사고와 재난으로부터 피해를 입은 시민의 신속한 일상복귀와 생활의 안정을 돕기 위해 ‘시민안전보험’을 신규시책으로 시행한다.

보장항목은 자연재해, 폭발·화재·붕괴·산사태, 대중교통 이용 등 재난 인명피해(사망, 후유장애 등) 11개 항목으로 최대 2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안전한 도시 만들기 캠페인을 하고 있는 모습. (제공: 순천시) ⓒ천지일보 2020.1.23
안전한 도시 만들기 캠페인을 하고 있는 모습. (제공: 순천시) ⓒ천지일보 2020.1.23

순천시는 지난해 ‘순천시 시민안전보험 운영 조례’를 제정하고 올해 2월 중에 보험사 선정 및 계약체결을 완료해 시민안전보험 지급 개시 및 운영관리에 들어갈 계획이다. 

또 시민들의 안전사고 예방과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순천시 안전문화 대상’을 선정해 시상한다.

시상대상은 화재, 교통사고, 범죄, 감염병, 자연재해, 안전사고 등 안전문화 증진에 공적이 뚜렷한 개인과 단체(개인 3개, 단체 3개)를 선정해 수상자에게는 개인 각 100만원, 단체 각 300만원을 시상한다. 

수상 대상자 신청 및 추천은 3월부터 공고를 통해 9월까지 접수 받아 12월에 시상할 계획이다. 

◆범죄 안전도시 환경 확대 추진

순천시는 고령자 운전면허증 반납을 지난해부터 시행하고 있다. 70세 이상 어르신들이 운전면허증을 자진 반납하면 인센티브를 지원한다. 1인당 10만원 상당의 교통카드 또는 상품권을 1회에 한해 지원하며 지난해 275명이 반납해 인센티브를 받았다. 운전면허증 반납은 순천경찰서 종합민원실에서 받고 있다. 

또 학교 주변 골목 및 원룸 밀집 지역에 거주하는 여성이 각종 범죄로부터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도록 하는 여성 아동 안심 귀갓길을 조성한다.

지난해 연향동 신흥중학교 일원을 시범지역으로 조성했으며 안전한 셉테드(범죄 안전도시) 환경을 위해 올해 확대 추진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교통사고 사망자를 절반으로 줄이기 위해 대대적으로 교육과 홍보를 시행하고 다기능(과속 및 신호) 무인 단속카메라 설치, 전방 신호등, 바닥형 보행 신호등, 어린이보호구역 노란 신호등 설치 등 교통안전시설 확충에 필요한 예산도 확보했다. 

순천시 관계자는 “국제안전도시로 공인된 지 3년째를 맞아 ‘더 편안한 안전도시 순천’ ‘국제안전도시 재공인’ ‘폭염대비 클린로드 시범설치’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 등을 5대 중점 추진과제로 선정하고 사람, 현장, 생활 중심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누구나 어디서나 안전하고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시민 모두가 적극 동참하고 함께 지혜를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