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수정 기자] ‘노인의 날’을 이틀 앞둔 지난달 30일 노인 일자리로 알려진 ‘실버 택배’의 택배원이 가방을 메고 길을 걷고 있다. ⓒ천지일보 DB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노인 일자리로 알려진 ‘실버 택배’의 택배원이 가방을 메고 길을 걷고 있다. ⓒ천지일보DB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이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와 노인 인구 진입에 따라 노인 일자리 확대 수요를 맞추는 한편, 노인들의 역량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는 다양한 노인 일자리 모델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구윤철 차관은 설 연휴를 앞둔 23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소재 노인일자리 현장을 둘러보고 어르신 및 관계자들로부터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올해 예산으로 74만개의 노인 일자리를 만들 계획이다. 지난해보다 13만개 확대된 규모다.

노인 일자리 예산은 2018년 6349억원, 2019년 9228억원에 이어 올해 1조 2015억원으로 2년 만에 약 2배로 확대됐다.

정부는 또 올해부터 노인 일자리 기간을 평균 9개월에서 최대 12개월로 연장해 노인들이 종전처럼 3월 이후가 아닌 1월부터 일할 수 있게 했다. 노인 일자리 근로여건을 개선하고, 참여 조건을 완화하는 제도개선도 병행했다.

또 실버카페와 반찬가게 등 소규모 매장 운영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시장형 사업단은 연중 근로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 단가를 연 230만원에서 267만원으로 인상했다.

또 요양 및 아동 돌봄 등 사회서비스형 사업은 다양한 경험과 재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참여조건을 기초연금 수급자에서 65세 이상으로 완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기초연금 인상, 어르신 맞춤형돌봄서비스 확대·개편 등 노후소득·돌봄기반 확충도 차질 없이 구축하기로 했다.

구윤철 차관은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와 노인 인구 진입에 따라 노인 일자리 확대 수요를 맞추는 한편, 노인들의 역량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는 다양한 노인 일자리 모델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기획재정부 구윤철 2차관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정 확대 재정관리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7.25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기획재정부 구윤철 2차관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정 확대 재정관리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7.25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