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집권 4년 차를 향한 힘찬 항해를 시작했다. 이 대통령은 오는 25일 취임 3주년을 앞두고 “남은 2년간 몇 년 치 일을 하겠다”며 “대한민국 대통령이라는 것에 긍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20일 청와대 출입기자단과의 산행에서였다.

당초 이번 산행 계획이 나왔을 때 이에 대한 해석이 많았다. 일방적 소통을 강요하는 MB식 커뮤니케이션이 쌍방향 소통으로 바뀐 것 아니냐는 기대감 때문이었다. 하지만 상자를 열어본 결과, 민감한 질문에는 피해 가는 답변이 주를 이뤘다. 다만 이 대통령의 결의를 홍보하는 측면에서는 성공적이었다는 평가다.
이번 산행에 대한 평가가 엇갈리듯, 집권 4년 차를 맞아 실시한 각종 언론의 설문조사 결과 역시 이 대통령에 대한 상반된 분석을 내놓았다.

먼저 경제부문에선 8년 만에 최고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경제 위기를 극복하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가 주를 이뤘다. 아울러 주요 20개국(G20) 회의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등은 비교적 잘했다는 게 중론이다. 무역규모 역시 세계 7위 수준으로 올라서 후한 점수를 받았다. 특히 국토해양부는 보금자리주택 31만 가구를 공급해 주택시장 정상화를 이룬 점을 최대 성과로 꼽기도 했다.

그러나 서민 경제가 너무 팍팍해졌다는 점이 문제로 꼽혔다. 식품물가, 전셋값 급등 등이 서민 경제를 조이고 있어서 이명박 정부 출범 당시 내세웠던 ‘7ㆍ4ㆍ7(7% 경제성장, 10년 내 국민소득 4만 달러, 세계 7대 강국) 공약’은 이제 다른 나라 얘기가 됐다.

현 정부의 전셋값 변동률은 14%로 참여정부보다 3.5배 이상 올랐고, 주택공급 물량은 참여정부 때의 70% 수준에 그치고 있다.

고용시장 취약도 현 정부에 오점을 남겼다. ‘고용 없는 성장’이 계속되면서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계속되고 있다. 청년 실업률 역시 최근 두 달 연속 8%를 이어가며 전혀 개선될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 대통령이 남은 2년에 해야 할 일은 명확하다. 핵심은 ‘서민’이다. 경제 위기를 극복했다면 민생안정에 전념해야 한다. 대외적인 위상은 높아졌지만 서민들의 삶이 여전히 팍팍하다면 역사는 이 대통령을 ‘경제 대통령’으로 기억하지 않을 것이다. 경제성장의 온기가 사회 곳곳에 스며드는 ‘공정한 사회’ 구현에 앞장서기를 바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