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청. ⓒ천지일보
정선군청. ⓒ천지일보

[천지일보 정서=이현복 기자] 정선군이 버스 이용객의 경제적 부담 경감과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공영버스 무료이용 카드를 제작·보급’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군은 지난해 말 ‘정선군 공영버스 사업 운영조례”를 제정하고 어르신, 학생 등 교통약자들에게 이용요금을 할인해 주는 근거를 마련했다.

이에 정선군에서는 도내 최초로 관내를 운행하는 공영버스에 버스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정선군 특색에 맞는 전용 교통카드를 제작할 계획이다.

또한 1월 20일부터 2월 20일까지 한 달간 버스 무료이용 교통카드 신청을 주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접수를 할 계획이다.

대상자는 정선군에 주소를 둔 65세 이상 군민, 초·중·고 학생, 장애인복지법에 따른 등록장애인과 심한 장애인 보호자 1명. 국가유공자 등 예우와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등록된 국가유공자와 상이등급 1급 국가유공자 보호자 1명,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국민 기초수급권자이다.

교통카드를 발급받으면 정선군 관내 공영버스 무료이용과 무제한 환승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최승준 정선군수는 “새로운 교통복지 시행에 따라 주민의 행복 지수와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함은 물론 이로 인한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