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 회장. (제공: 롯데지주)
신동빈 롯데 회장. (제공: 롯데지주)

상반기 사장단 회의 개최… “적당주의 버려라”

“업계 1위 경쟁력 갖추고 있는지 의구심 든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신동빈 회장은 “살아남기 위해서는 우물 안 개구리가 되어서는 안 된다. 우리 스스로 기존의 틀을 깨고 시장의 룰을 바꾸는 ‘게임 체인저’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 회장은 지난 15일 서울 롯데월드타워에서 열린 ‘2020 상반기 LOTTE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글로벌 경제 둔화, 국가간 패권 다툼, 지정학적 리스크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고령화, 저출산, 양극화, 환경문제의 심각화 등 전 사업부문에서 패러다임 시프트(Paradigm Shift)가 일어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롯데그룹이 16일 전했다.

특히 신 회장은 그룹의 양대 축인 유통과 화학 부문 실적 부진과 다른 부문의 성장 둔화를 우려하면서 “현재와 같은 변화의 시대에 과거의 성공 방식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기존의 성공 스토리와 위기 극복 사례, 관성적인 업무 등은 모두 버리고 게임 체인저가 되자”고 강조했다.

또 그는 “과거의 성공 방식에 매달리거나 현재의 상태에 안주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우리 그룹은 많은 사업 분야에서 업계 1위의 위치를 차지하고 성장해왔지만, 오늘날도 그러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며 “적당주의에 젖어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 “모든 직원들이 ‘변화를 반드시 이뤄내겠다’ ‘목표를 반드시 달성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열정과 끈기로 도전해 나가는 위닝 컬처(Winning Culture)가 조직 내에 자리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신동빈 회장은 대규모 임원 인사에 대해 “변화에 빠르게 대응,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 젊은 리더들을 전진 배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신동빈 회장은 새로운 리더들에게 “사업 부문의 수익성과 미래 성장성을 면밀히 분석하고 이에 기반한 자원 배분과 투자를 진행해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시대에 뒤떨어진 부분이 있다면 전략 재검토를 빠르게 진행하는 한편 미래를 위한 투자는 과감하게 진행해달라”며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위축되지 말고 미래를 위해 적극적으로 도전하자”고 당부했다.

롯데는 2018년부터 사장단 회의를 없애고 1년에 두 번 VCM을 연다. 이번 VCM에서는 2020년 경제 전망, 2019년 그룹사 성과 리뷰 및 중기 계획 등이 공유됐다. 또 롯데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현 주소와 향후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