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남구 봉선로 1에 위치한 남구청사 전경. (제공: 남구청) ⓒ천지일보 2020.1.15
광주시 남구 봉선로 1에 위치한 남구청사 전경. (제공: 남구청) ⓒ천지일보 2020.1.15

설계비만 1억 8000여만원… 22일 참가 신청서 접수
5월 당선작 발표… 9월 착공해 내년 3월 완공 예정

[천지일보 광주=김도은 기자] 광주시 남구(구청장 김병내) 월산4동 행정복합센터 신축을 위한 1억 8000만원 상당의 설계 공모의 서막이 올랐다.

남구는 15일 건축 설계공모를 통해 창의성과 예술성, 기능성을 겸비한 고품격 공공 건축물을 건립하기 위해 월산4동 행정복합센터 신축공사 설계 공모를 공고했다고 밝혔다.

월산4동 행정복합센터 건립은 지난해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주관 ‘생활SOC 복합화 사업’ 공모에서 남구청이 확보한 5개 복합화 사업의 하나로, 지난 1988년에 건립된 노후 건물을 해체한 뒤 행정복지센터와 작은도서관, 주거지 주차장 기능을 갖춘 행정복합센터를 새로 짓기 위한 사업이다.

총사업비는 국비를 포함해 41억 6000만원 상당이며 월산4동 행정복합센터는 신축설계 공모 과정 등을 거쳐 지하 1층에 지상 3층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다. 설계 공모에는 건축사법 7조에 따른 건축사 자격을 소지함과 동시에 건축사 사무소를 개설한 가운데 관계 법령에 결격 사유가 없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또 공동 응모 시에는 공동 응모자는 주계약자를 포함해 2개사로 한하며 과반수 이상의 비율을 가진 사람을 대표자로 선정해 공동도급 대표자 선임계 및 공동응모 협정서를 제출해야 한다. 다만 오는 22일로 예정된 응모 신청일 기준으로 등록 취소 및 휴업, 폐업, 업무정지 및 자격정지와 기타 행정관청의 행정처분을 받은 사람은 설계공모에 참여할 수 없다.

설계공모 심사 기준은 시설 및 공간 이용의 편의성과 동선 및 기능 배분의 타당성, 주변 공간 및 환경과의 연계‧조화, 에너지 절약 및 유지관리 비용 절감 등 5개 평가항목과 세부 기준에 따라 진행된다.

설계공모 참가 신청은 오는 22일 당일만 구청 7층 회계과에서 현장 접수로 이뤄지며 설계작은 오는 4월 24일에 구청에 직접 제출하면 된다.

남구는 주민들과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개최한 뒤 오는 5월 8일에 당선작을 발표하며 월산4동 행정복합센터 신축 공사는 실시설계 기간을 거쳐 9월부터 내년 3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남구 관계자는 “월산4동 관내 주민들의 다양한 행정수요 변화에 대응하고 행정기관을 이용하는 데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가장 우수한 설계 디자인을 선정하겠다”면서 “고품격 행정복합센터가 건립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