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신년기자간담회 가운데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출처: 청와대 홈페이지)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신년기자간담회 가운데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제공: 청와대) 

14일 신년기자간담회 중 혁신도시 관련 답변

[천지일보 대전‧충청=김지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 신년기자간담회 가운데 “혁신도시법안이 통과되면 그에 따라 대전‧충청지역에 도움되는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원래 혁신도시는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이뤄진 것인데 혁신도시를 지정하면서 수도권을 제외한 것은 수도권은 혁신도시라는 추가 발전방안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었다”면서 “그래서 경기도를 제외한 모든 지역이 혁신도시로 지정됐지만 충남과 대전은 제외됐다”고 언급했다.

그 이유에 대해 문 대통령은 “세종시로 행정수도를 이전한다는 개념이 있었기 때문에 충청과 대전은 신수도권이 된다고 보았기 때문”이라며 “그러나 행정수도 이전이 실현되지 않았고 지금 행정중심도시로 멈춘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또 현실적으로 세종시가 커지면서 충남과 대전은 세종시로 오히려 인구 등 흡입되는, 그래서 어려움 주는 요인이 있다”며 “그래서 충남과 대전은 혁신도시 추가 지정 요구를 오래 전부터 해왔고 그것을 위한 법안도 국회 계류 중이니 그 법안이 통과되면 그에 따라 지역에 도움되는 방안을 찾아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15일 오후 3시 ‘혁신도시 지정을 촉구하는 대전시민 서명부’를 국회에 전달할 예정이다.

충남도는 220만 도민의 혁신도시 유치 의지를 지난해 11월 6일 청와대에 이어 18일 국회에도 전달한 바 있다. 청와대와 국회 등에 전달한 서명부는 지난 3월부터 도내 곳곳에서 추진한 서명운동의 결과물로, 참여 도민은 총 101만 961명이다.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7일 전영한·이상선 충남혁신도시유치범도민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 이규희 국회의원, 나소열 혁신도시TF단장 등과 청와대를 방문, ‘충남 혁신도시 지정 촉구 100만인 서명부’를 전하며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제공: 충남도) ⓒ천지일보 2020.1.14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지난해 11월 7일 전영한·이상선 충남혁신도시유치범도민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 이규희 국회의원, 나소열 혁신도시TF단장 등과 청와대를 방문, ‘충남 혁신도시 지정 촉구 100만인 서명부’를 전하며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제공: 충남도) ⓒ천지일보 2020.1.14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