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선 폐철도를 활용해 구축한 자전거도로 모습. (제공: 진주시) ⓒ천지일보 2020.1.14
경전선 폐철도를 활용해 구축한 자전거도로 모습. (제공: 진주시) ⓒ천지일보 2020.1.14

38㎞ 구간, 40억 절감효과

[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진주시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경전선 복선화사업 추진에 따라 기존 폐철도 부지를 자전거도로로 활용하는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시가 철도시설공단에서 공모한 ‘철도 유휴부지 활용사업’에 선정되면서 자전거도로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마련했다.

시에 따르면 협약서에는 철도 유휴부지 활용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양 기관이 상호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행정·재정적으로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번 협약으로 경전선 약 38㎞ 길이의 폐철도 부지를 최장 20년간 무상사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약 40억원의 예산절감 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

시는 경전선 폐철도를 활용해 동서를 연결하고 농촌과 도심을 연계하는 ‘참 이야기길 자전거도로’를 조성한다. 올해 옛 수목원~함안 7.3㎞ 구간을 포함한 남은 폐철도 구간에 자전거도로를 구축할 계획이다.

진주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건강증진과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자전거 인프라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협약으로 도심과 농촌이 자전거도로를 통해 연결돼 상생발전의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