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을 받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을 받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기업은행은 국책은행… 인사권 정부에 있어”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윤종원 전 청와대 경제수석이 기업은행장에 임명된 데 낙하산 논란이 이는 것과 관련해 “(윤 행장은) 경력 면에서 전혀 미달되는 바가 없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윤 행장은 경제·금융 분야에 종사해왔고, 경제·금융 청와대 비서관도 했다. 우리 정부 때는 경제수석을 했고 IMF(국제통화기금) 상임이사까지 역임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일부 시민단체와 노조에서 ‘관치 금융’이라는 논란이 제기되는 것에 대해선 “거에는 민간금융기관, 민간은행장 인사까지 정부가 사실상 개입을 했다. 그래서 관치금융이나 낙하산 인사들이 있었던 것”이라며 “기업은행은 국책은행이고 정책기관이다. 일종의 공공기관과 같다. 인사권이 정부에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변화가 필요하면 외부에서, 안정이 필요하면 내부에서 발탁하는 것”이라며 “기업은행은 국가가 운영하는 은행이다. 인사권은 정부에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은행) 내부 출신이 아니라는 이유로 비토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생각한다”며 “노조 분들도 다음에는 내부에서 발탁될 기회가 많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 좀 더 열린 마음으로 기업은행의 발전,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 등의 역할을 얼마나 활발히 할 수 있느냐의 관점에서 인사를 보아달라”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