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을 받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을 받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청와대서 신년 기자회견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남북·북미 관계에 대해 “남북 간, 북미 간 대화 모두 낙관할 수도 없지만, 비관할 단계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이 한미일 3국 안보 당국자 간 회의를 위해 방미했을 때 사전 예정 없이 트럼프 대통령이 집무실로 불러 김정은 위원장에게 생일축하 메시지를 꼭 전해 달라고 당부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그것만으론 부족하다고 생각했는지 별도의 친서를 똑같은 내용으로 북측에 보냈다. 저는 그 사실이 긍정적이라고 평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많은 분은 (북한의) 뭔가 도발적 행위가 있을 수도 있지 않을까 염려까지 있었는데 트럼프 대통령이 생일을 기억하고 축하메시지를 보내면서 대화 메시지를 여전히 강조한 것은 대단히 좋은 아이디어였고, 높이 평가하고 싶다”며 “북한도 그 친서를 수령했고 그에 대한 반응을 즉각 내놨다. 두 정상 간 친분관계도 다시 한 번 강조를 했고 북한의 요구가 수긍돼야만 대화할 수 있다는 전제를 달기는 했지만, 여전히 대화의 문을 닫지 않았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북미 간 대화가 활발한 상태는 아니지만, 여전히 대화를 이뤄가려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 간 신뢰는 계속되고 있고 노력도 계속되고 있다. 그런 점에서 대단히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싶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남북 관계에 대해 “남북 간에도 외교란 건 눈에 보이는 부분보다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이 더 많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북미관계 대화의 교착상태와 맞물리면서 남북관계도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대화를 통해 협력을 늘려나가려는 노력은 지금도 지속되고 있고 충분히 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낙관적인 전망을 가지면서 추진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