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수경 기자]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방사능 누출사고로 우리나라 원자력 연구원 사상 처음으로 백색비상을 내렸지만, 사실 비상령을 내리지 않을 수도 있었다는 것이 21일 밝혀져 논란이 예고된다.

사건이 발생한 당일인 20일 관련책임자들이 모두 모여 비상발령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논의를 시작했고, 이 자리에서 방사선이 외부로 유출될 가능성이 없는데 백색비상을 내려야 하는지에 대한 의견이 제시됐다.

한국원자력연구원 관련 지침에는 백색비상, 청색비상, 적색비상으로 비상령의 종류를 구분하고 이에 해당하는 사항이 15분 이상 지속될 시에는 반드시 비상을 발령하도록 규정돼 있다.

이 같은 규정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의견이 논의 대상이 됐었던 것이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결국 규정을 지켜야 한다는 판단에 따라 백색비상이 발령됐지만 비상령이 발령되지 않았을 수도 있다는 여지를 남겨 두고 있다.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 측은 핵연료가 녹았을 경우나 기체나 액체에 의한 방사선으로 방사선 준위가 높아진 게 아니어서 방사선 유출이 불가능했기에 고민한 것이며 이번 사고가 지침서에 규정된 사항과는 다르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이번 사고의 원인이 된 알루미늄 통의 고정부분은 설치 이후 점검이 된 적이 전혀 없는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시민들의 입장도 불안하기만 하다. 이에 대전환경연합은 22일 성명서를 내고 명확한 진위를 밝혀 줄 것을 요구했다.

대전환경연합 이상재 국장은 본지와 통화에서 “원자력 관련된 사항은 전문성을 요하는 것이기 때문에 원자력연구원에서 발표하는 사항을 국민들은 믿을 수밖에 없는데 이것이 불안하다”며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대안 책이 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반경 1km안에 수천명의 주민이 살고 있기 때문에 보다 더 안전한 사회안전망이 구성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