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1년 원주에 핵실험 탐지시설 구축 추진

(서울=연합뉴스) 한미양국이 1970년대초 이미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휴전선 인근에 핵실험 탐지시설을 구축하려 했던 것으로 21일 드러났다.

외교통상부가 이날 공개한 비밀외교문서에 따르면 양국은 `맑은 하늘(Clear Sky)'이라는 암호명 하에 강원도 원주의 미군기지 캠프롱에 음향탐지 장비와 전자진동탐지 장비를 설치하는 정보수집 계획을 추진했다.
한미합동위원회의 양국 대표가 1971년 10월18일 주고받은 외교문서에는 "이 정보수집계획은 가상적국의 핵분야 기술 능력에 대한 우리의 지식을 상당히 높여줄 것이며 대한민국의 상호방위를 향상시키려는 공동 노력에 실질적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적혀 있다.

핵실험 실시주체가 북한으로 명시되지는 않았지만, 중국이 1964년 이미 핵실험을 실시했던 점이나 휴전선 인근인 원주에 장비 배치를 추진했던 점으로 볼 때 정보수집 대상은 북한으로 추정된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이번에 공개된 외교문서에는 정보수집 계획의 완료시점과 재원 등은 언급되지 않았다.

한미합동위원회는 주한미군이 장비 설치에 필요한 용지를 결정하도록 기술조사를 승인했으며 이후 용지 신청은 시설구역분과위원회가 정해진 절차에 따라 합동위원회에 건의한다고 되어 있다.

주한미군은 이 같은 내용을 한국 측 각료들에게 통보하되 사안의 민감성을 고려해 통보 대상을 최소한으로 제한해 달라고 요청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미국 측은 1972년 2월14일 정보수집 계획의 암호명을 `맑은 하늘'에서 `떡갈나무(Oak Tree)'로 변경한다고 알려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