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왼쪽)가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 교회협의회를 방문하여 협의회 총무인 이홍정 목사와 악수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왼쪽)가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 교회협의회를 방문하여 협의회 총무인 이홍정 목사와 악수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8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이홍정 목사를 예방해 “경제도 어렵고 남북관계도 상황이 별로 좋지 않은 가운데에서도 총선을 잘 치러야 한다”며 개신교계의 역할을 당부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기독교회관에서 대표적인 진보진영 연합기구인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를 방문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주화운동 시절을 회상하며 “여기 올 때마다 70년대 금요기도회 하던 생각이 많이 나는데, 오늘도 70년대 민주화운동의 보루라고 할 수 있는 이곳을 찾게 돼 감회가 새롭다”고 했다.

이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 통과 등을 언급하며 “제도적 개선이 많이 이뤄져 이제부터는 1970~1980년대까지 인권이 무참하게 짓밟히던 상황은 이제 없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고위공직자들의 비리를 예방할 수 있는 어려운 법인데 작년에 잘 만들어졌다”며 “이제 검찰과 경찰의 수사권 조정만 남아있는데 그 법도 아마 이 달 중에 처리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 총무는 “NCCK도 선거법 개정, 공수처법이 통과된 것에 대해 대대적으로 환영하고 주권재민 역사에 큰 획을 그은 발전이라고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또한 이 대표는 “여야 원내대표들이 만나 170개 이상 남은 민생개혁법안을 원만하게 처리하겠다고 했고 국무총리 인사청문회가 진행 중인데 13일에 인준, 표결한다”며 “이것까지 처리되면 어려운 과제들은 다 처리하게 된다”고 했다.

끝으로 이 총무는 전날(7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사를 언급하며 “북미관계 정상화를 막연히 기다릴 수 없는 시점에서 남북의 자주적 평화 공조에 무게중심을 옮겨가는 시기가 되는 게 저희로서는 아주 간절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이 대표도 “실제 올해 (북미관계와 남북관계) 진전을 못시키면 시간적으로 얼마 안 남았기에 갈수록 더 어려워지는 상황을 맞이할 수도 있다”고 우려하며 “올해에는 좀 더 적극적으로 미국을 설득하고 북한을 설득해서 할 수 있도록 하는 의지가 대통령의 신년사에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NCCK 방문을 시작으로 설 연휴 전까지 4대 종단 지도자와 시민단체, 경제단체 등과 면담을 갖고 각계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