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국회의원들이 7일(현지시간) 테헤란 국회의사당에서 미군과 미 국방부를 테러조직으로 규정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키고 있다. (출처: 뉴시스)
이란 국회의원들이 7일(현지시간) 테헤란 국회의사당에서 미군과 미 국방부를 테러조직으로 규정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키고 있다. (출처: 뉴시스)

“가장 약한 경우가 역사적인 악몽 될 것”

이란 의회, 美 테러조직으로 지정안 가결

[천지일보=이솜 기자] 알리 샴커니 이란 최고국가안보회의(SNSC) 사무총장이 7일(현지시간) 미국에 보복하기 위한 시나리오 13개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샴커니 사무총장은 “가셈 솔레이마니 장군을 살해한 미국에 보복하는 시나리오 13개 가운데 가장 약한 경우가 ‘미국인에게 잊지 못할 역사적인 악몽’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언론에 많은 것을 공개할 수는 없지만 (보복이) 일회성 작전에 그치지 않을 것”이라면서 “미국이 중동에서 즉시 스스로 나가지 않으면 그들의 시체가 중동을 뒤덮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시나리오의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미국에 대한 보복을 절차적으로 정당화하는 움직임도 이날 시작됐다.

이란 의회의 헌법수호위원회는 7일 긴급회의를 열어 미국의 ‘테러행위’에 맞서 비례적인 군사 대응을 논의키로 했다. 특히 의회 역사상 처음으로 ‘긴급 3단계’ 회의를 소집했다. 3단계는 이란 의회가 임시회의를 열 수 있는 안건 가운데 가장 시급하고 중요도가 높은 단계다.

또 이란 의회는 이날 미군 전체와 미 국방부를 테러 조직으로 지정하는 안을 압도적으로 가결했다. 이 역시 미국에 대한 군사적 대응을 위한 법적 절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