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의원 선거일이 98일 앞으로 다가왔다. 아직 국회의원선거구 획정이 결론나지 않았지만 지역구 253석은 현재와 마찬가지니 변경되는 선거구는 아마도 소수일 것이다. 분구 또는 합병이 예상되는 세종특별시나 경기 군포시 등에서는 출마예상자들이 선거구 변동을 예상하고 대처하는 가운데 정당에서도 총선 대비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

진척이 가장 빠른 곳은 여당이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여당 프리미엄을 내세워 인재 영입에 적극적인 데다가 총선 출마자를 가려낼 공천관리위원장에 5선의 원혜영 의원을 결정하는 등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에 비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에서는 당 체제 정비나 인재 영입에 있어 지지부진한 편이다. 황교안 대표 등 지도부에서는 보수진영이 사분오열된 현 상태에서 총선을 치르면 백전백패라는 위기감에서 보수 통합을 우선시 하고 있는바, 여기에 중도 세력까지 합쳐 총선 전에 헌법 가치와 자유민주주의를 존중하는 세력들이 단결해 통합신당을 창당해 여당과 1 대 1 구도를 만드는 것만이 문재인 정권의 폭정을 막을 수 있다고 판단하는 모양새다. 그래서 황 대표는 지난 6일 한국당 밖에서 ‘중도·보수 통합 추진위원회’ 구성을 제안하기에 이르렀다. 

황 대표는 “문재인 정권의 폭정은 막아야한다”는 대의에서 자유민주진영의 하나됨을 목표로 통합 논의를 시도하고 있는 중이다. 범(汎)보수 통합을 다시 제안하면서 이언주·이정현 의원의 신당과 이재오 전 의원이 추진하는 ‘국민통합연대’와 합작을 밝힌 데다가 안철수, 유승민 등과 함께 가자는 동행 계획을 공식 제안했다. 범 보수뿐만 아니라 중도까지 합치는 모양새는 이론적으로는 좋은 전략이다. 4.15총선에서 제1야당이 여당보다 유리한 국면을 만들어 승리하려면 보수진영이 분열되지 않고 똘똘 뭉치고, 여기에 중도 세력마저 힘을 보탠다면 그보다 나은 선거 판도는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실행을 옮겨 성사되기까지는 그리 간단하지가 않다. 

보수 세력 결집과 중도까지 통합하는데 가장 큰 문제는 황교안 대표가 가진 당권 등 기득권을 내려놓아야한다는 점이다. 지금도 한국당 내외에서는 범보수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빅 텐트’를 치자는 말들이 끊임없이 흘러나오는바, 황 대표의 ‘통합 추진위원회’ 구성과 같은 맥락이다. 제1야당 대표가 이러한 중의(衆意)에 얼마나 진정성을 갖고 행동으로 보여주는가에 따라 성패가 달렸다. 야권의 정치지도자들이 사심이 없다면 보수·중도의 통합은 가능하겠지만 행여 황 대표가 자신의 권한을 내려놓지 않는다면 대의의 이상도 한낱 메아리로만 울릴 뿐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