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천지일보 DB
통일부. ⓒ천지일보 DB

교류협력국→교류협력실 승격

21년 만에 ‘3실 체제’로 운영

10년 만에 최대 규모 조직개편

남북 교류협력 등 다변화 모색

“통일부 전체 인원 변동 없어”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통일부가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밝힌 문재인 대통령의 평화경제 구상을 뒷받침하고 남북 민간 교류를 다변화하기 위해 남북 간 민간교류를 총괄하는 교류협력국을 ‘교류협력실’로 확대하는 내용의 조직 개편을 추진하기로 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7일 “이런 내용을 골자로 지난해부터 현 정원 범위 내 조직개편을 추진해 왔다”면서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이르면 이번 주 안에 입법 예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통일부 조직 개편의 핵심은 남북 민간교류 협력을 담당할 교류협력국을 1급 고위공무원이 담당하는 교류협력실로 확대하기로 했다는 점이다. 남북 교류협력 다변화를 통해 남북 간 합의 이행과 평화경제 실현을 뒷받침하기 위한 것이라는게 통일부의 설명이다.

개편안이 통과되면 통일부는 1999년 이후 21년 만에 통일정책실과 기획조정실에 이어 ‘교류협력실’까지 3실 체제로 운영된다.

교류협력실은 해당 업무 외에도 남북 간 교역·수송 등 경제 분야와 학술·언론·관광·예술 등 각종 사회문화 분야에서 교류 협력 사업을 지원하는 업무 등을 맡게 된다.

교류협력실 안에는 비무장지대(DMZ) 남북 공동 실태조사와 지뢰 제거 등 이른바 ‘DMZ 평화경제’ 업무를 지원하는 ‘접경협력과’도 새로 만들어질 예정이다.

통일부의 이번 조직개편은 10년 만에 최대 규모로 지난해 4월 취임한 김연철 통일부 장관의 정책 기조가 적극적으로 반영된 것이라는 관측이다.

앞서 김 장관이 지난 연말 기자간담회에서 새해 남북 경색국면을 돌파하기 위한 해법으로 ‘DMZ 남북공동실태조사’ ‘철도·도로 연결 사업 후속 조치’ ‘관광 분야 협력 확대’ 등을 제시하고 “통일부 조직도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도록 개편할 것”이라고 밝힌 데 따른 연장선이라는 평가다.

통일부는 “이번 개편은 정부의 효율적 인력 운영 기조에 맞춰 자체적으로 증원없이 추진했다”며 “통일부 전체 인원과 고위공무원단 규모에는 변동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흉악범죄 북한주민 추방과 관련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천지일보 2019.11.15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흉악범죄 북한주민 추방과 관련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천지일보 2019.11.15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