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볼턴 전 미 국가안보보좌관이 지난 2018년 4월18일 플로리다 팜비치 소재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출처: 뉴시스)
존 볼턴 전 미 국가안보보좌관이 지난 2018년 4월18일 플로리다 팜비치 소재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존 볼턴 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6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 탄핵 심리와 관련해 상원이 증인으로 소환한다면 증언하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볼턴 전 보좌관을 백악관에서 경질한 만큼 그가 트럼프 대통령에 불리한 증언을 할 가능성이 커 증언 성사 여부와 증언 내용에 따라 파장이 클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볼턴 전 보좌관은 이날 성명을 내고 “현재의 탄핵 논란 중에 나는 시민으로서 그리고 전직 국가안보보좌관으로서 나의 의무를 다하려고 노력했다”며 “상원이 나의 증언에 대한 소환장을 발부한다면 나는 증언할 준비가 돼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볼턴은 외교 정책 이견 등으로 트럼프 대통령과 불화를 빚다 지난해 9월 경질됐고, 퇴임 후에도 트럼프 대통령의 외교정책을 계속 지적해왔다.

볼턴은 탄핵 추진의 빌미가 된 우크라이나 원조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백악관 회의에도 직접 참석한 당사자에다가, 평소 ‘메모광’이라고 불릴 정도로 회의 내용과 발언을 메모하는 것으로 유명해 당시 상황에 대해 생생한 증언을 해줄 유력 증인으로 알려져왔다.

실제로 볼턴은 변호사를 통해 우크라이나 스캔들과 관련해 이미 알려진 것은 물론 알려지지 않은 많은 대화와 만남에 관여돼 있다고 밝히는 등 증언대에 서면 폭탄 증언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하기도 했다.

야당인 민주당은 곧바로 공화당에 볼턴의 증인 채택을 거세게 압박했다.

민주당 일인자 낸시 펠로시 하원 의장은 이날 트윗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는 변명이 바닥났다며 상원이 볼턴의 증언을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고 정치전문매체 더힐이 보도했다. 그러나 매코널 원내대표는 탄핵 심리가 시작될 때까지 증인 소환 여부에 대한 결정은 연기해야 한다는 입장을 되풀이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