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서부경남 공공병원설립 도민운동본부가 26일 오전 10시 30분 진주 소재 경남도청 서부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병원 설립을 촉구하고 있다.이들은 “도민의 건강불평등 해소를 위해 지난 2013년 강제 폐업한 진주의료원을 대체할 서부경남 공공병원을 설립하라”고 밝혔다. ⓒ천지일보 2019.6.26
[천지일보 경남=최혜인 기자] 서부경남 공공병원설립 도민운동본부가 26일 오전 10시 30분 진주 소재 경남도청 서부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병원 설립을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6.26

“‘공공의료 확충’ 추상적”

“개별·구체적 의제 세워야”

“백지상태 공론화, 혼란야기”

[천지일보 경남=최혜인 기자] 지난 2013년 진주의료원이 강제 폐업된 가운데 경남도가 7일 오후 3시 도청에서 진주권역의 공공의료를 확충하기 위한 공론화준비위원회 1차 회의를 연다.

이번 공론화 회의는 지난해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지역의료 강화대책’과 연계한 경남도 ‘공공보건의료 강화대책’에 따른 후속조치의 일환이다.

복지부는 지난해 11월 전국 70개 중진료권에 지역책임의료기관을 육성한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경남 3개 진료권(진주·거창·통영권)에 공공병원을 신축·설립하겠다는 계획을 확정했다.

거창과 통영은 기존의 공공병원인 적십자병원을 전액국비 사업으로 신축 이전할 계획이 확정됐지만, 진주권(진주·사천·남해·하동·산청)은 경남도가 공론화를 통해 추진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에 보건의료노조 울산경남본부는 7일 성명서를 통해 “진주의료원이 불법적으로 강제 폐업된 지 7년 만에 진주권 60만 도민의 의료를 책임질 공공병원 설립방안을 논의하게 됐다”며 “많이 늦었지만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공론회의에서 논의할 내용은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의제가 돼야한다”며 “‘공공의료 확충’과 같이 불명확하고 광범위한 개념의 용어 대신 ‘공공병원 설립’과 같이 명확하며 정책과도 부합하는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백지상태에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둔 공론화’라는 기존 경남도 복지보건국의 발표는 오히려 혼란과 갈등을 가중할 수 있다”며 “이같은 주장을 반복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준비위원회는 1차 회의에 앞서 김경수 경남지사와 티타임을 진행한다. 이어 준비위원장 선출과 인사말 등이 예정돼 있다. 회의에서는 ▲준비위원회 운영 규정 마련 ▲공론화위위원회 명칭 결정 ▲공론화 추진계획 논의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박윤석 보건의료노조 울산경남지역본부 조직국장은 “11명의 준비위원회 위원들과 잘 논의해 공론화위원회와의 공론화를 준비하겠다”며 “시민사회와 지속 소통해 공공의료를 강화하고 도민에게 꼭 필요한 공공병원을 설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난실 경남도 사회혁신추진단장은 “이번 공론화는 진주권역 도민의 건강권과 관계되는 만큼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어떠한 전제조건 없이 도민의 뜻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경남도 공공보건의료 강화대책. (제공: 경남도) ⓒ천지일보 2019.11.12
경남도 공공보건의료 강화대책. (제공: 경남도) ⓒ천지일보 2019.11.12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