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신 삼성물산 사장이 1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 서초사옥에서 열린 사장단 회의 후 취재진을 만나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전망에 대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김신 전 삼성물산 대표. (출처: 연합뉴스)

이재용 부회장 경영 승계 위해

합병 직전 고의 주가하락 의혹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에 대한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김신(63) 전 삼성물산 대표이사를 7일 소환하며 삼성 ‘윗선’에 대한 수사에 들어갔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4부(이복현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김 전 대표를 불러 2015년 합병 직전 삼성물산 회사 가치가 떨어진 경위 등을 조사하고 있다.

오전 9시 20분쯤 검찰에 모습을 드러낸 김 전 대표는 합병 비율이 정당했는지 등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엔 일절 응하지 않고 청사로 향했다.

검찰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유리한 합병 비율을 이끌어 내려고 삼성물산이 해외공사 수주 등 실적을 축소하는 방식으로 회사 가치를 고의로 떨어뜨렸다고 보고 있다.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위해서였다는 것이다.

삼성물산은 합병 전인 2017년 5월 13일 2조원대 해외 화력발전소를 수주하는 등 실적이 있었지만, 회사는 이를 공시하지 않았다. 합병 결의 후인 같은 해 7월말이 돼서야 공개했다.

이런 과정이 지속적으로 이뤄지면서 삼성물산 주가는 하락했다.

검찰은 김 전 대표를 상대로 공시가 늦어진 이유와 윗선의 지시가 있었는지를 확인할 방침이다.

검찰은 제일모직 자산 가치가 부풀려진 정황도 들여다보고 있다. 이 부회장이 지분 23.2%를 보유한 제일모직은 삼성물산과는 반대로 가치가 ‘뻥튀기’ 됐다고 검찰은 보고 있다. 실제 제일모직이 보유한 에버랜드 부지의 표준지(가격산정 기준 토지) 공시지가가 2015년 최대 370% 오르기도 했다.

검찰은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라는 목표 아래 모든 일들이 이뤄졌다고 보고 삼성 그룹 지도부를 조사하고 있다. 김 전 대표 외에도 당시 장충기(66) 미래젼략실 차장, 최지성(69)미래전략실장 등이 수사 대상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