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현수 국방부 대변인 ⓒ천지일보DB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 ⓒ천지일보DB

“국민보호기여… 정해진 건 없어”

靑 NSC 상임위에서 다양한 논의

파병보다는 낮은 단계 조치 전망

“국민안전 물론 원유조달 등 대비”

[천지일보=손성환·김성완 기자] 국방부가 미국과 이란 간 긴장 고조로 인한 호르무즈 해협 해양안보와 관련해 “우리 선박과 국민 보호에 기여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7일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최현수 대변인은 NHK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호르무즈 해협 파병을 고려한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정부는 어떠한 입장을 갖고 있는지 본지 질의에 이처럼 답했다. 다만 최 대변인은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은 없다”고 강조했다.

미국과 이란 간 긴장이 고조되면서 중동 지역에 전운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이에 대한 고심이 깊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과 전쟁을 불사하겠다고 밝힌 상황에서 우리 군의 호르무즈 해협 파병을 결정할 경우 미국과 이란 간 무력충돌의 소용돌이에 빠져들 수도 있는 상황이다.

전날 청와대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미국과 이란 간 긴장 고조 문제를 논의했다. NSC 상임위는 이후 “최근 중동 지역의 긴장 고조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며 “중동 정세의 안정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을 통해 역내 정세가 조속히 안정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국제적 노력에 기여하는 방안으로 호르무즈해협 파병보다는 낮은 단계의 조치를 고려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앞서 아덴만 해역에서 임무를 수행했던 청해부대를 호르무즈해협으로 이동하는 방안이 거론된 바 있다. 이는 이란이 통제하는 걸프 지역의 주요 원유 수송 경로인 호르무즈해협을 통과하는 한국 선박을 보호한다는 명분이다. 또 북미 간 비핵화 대화를 추진하는 상황에서 미국의 요구를 무시하고만 있을 수는 없는 상황이기에 파병 가능성은 지속 거론돼왔다.

중동 지역의 우리 국민 안전은 물론 원유 조달 계획까지 복합적으로 얽힌 이번 사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도 문 대통령 지시로 특별히 이번 NSC 상임위에 참석했다. NSC 상임위는 “중동인 한국의 원유와 LNG 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만큼 국내 석유와 가스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