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동 예천군수. (제공: 예천군) ⓒ천지일보 2020.1.3
김학동 예천군수. (제공: 예천군) ⓒ천지일보 2020.1.3

지역경기 활성화 박차

농가와 기업 적극 지원

관광산업 인프라 확충

[천지일보 예천=장덕수 기자] “공모사업에 총 48건이 선정됐다. 지역경기 활성화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역동적인 군정을 하고 군민이 꿈꾸는 예천을 만들기 위해 군정 역점사항 6가지 실현에 초점을 맞추겠다.”

김학동 예천군수가 지난 2일 군청 회의실에서 개최한 ‘2020년 시무식’에서 이같이 말했다.

김 군수는 “지난해 군정의 각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둬 지역발전의 새로운 기틀을 마련했다”며 “특히 평가 부문은 농촌진흥청 주관 농촌진흥사업 우수기관, 보건복지부 주관 지역의료 보건 계획수립 평가 최우수상, 농정업무평가 9년 연속 수상 등 38개 분야에서 중앙 및 경북도로부터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2020 예천 세계엑스포의 성공개최를 위해 전 행정력을 집중하는 가운데 원도심 지역경제 활성화, 명품신도시 정주 여건 조성, 농가소득 증대, 기업 투자유치 및 일자리 창출, 곤충엑스포 성공개최 및 관광인프라 확충, 복지 예천 실현 등 군정 역점사항 6가지 실현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강조했다.

◆예천읍 원도심 신경제 중심지로 활성화

예천읍 남산공원과 폐철도부지를 주민 친화 공간으로 개발하고 상반기 도시재생사업 공모, 시가지 700m 23억원 투입 전선지중화 사업, 주차 문제 해소 및 보행자 편의를 위한 도심 일방통행로 운영을 신중히 검토해 도시경쟁력을 다져나갈 계획이다.

도시미관 정비를 위한 시가지 가로간판 정비, 소상공인 특례보증 및 경영안정지원, 청년 창업지원, 예천 사랑 상품권 30억원 발행, 적극적인 스포츠 마케팅 및 종합스포츠타운 조성 등으로 원도심 경기 활성화는 물론 지역경제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도청 신도시 정주 여건 개선 박차

신도시민의 정주 여건 개선과 편의 증진을 위해 330억원의 사업비로 청소년 문화공간을 비롯한 체력단련실, 다 함께 돌봄센터, 건강생활지원센터 등을 갖춘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공사를 하반기에 착공할 계획이다.

공동주택 단지를 연결하는 테마 숲과 테니스장 조성, 다 함께 돌봄센터 5개소 개설 등 주민들에게 여가 공간을 제공하고 주민참여형 문화행사 등 명품 신도시로 조성할 방침이다.

◆농축산업의 현대화 및 적극적 판로 개척으로 농가소득 증대

예천군은 경북도 농정 대상 평가에서 9년 연속 수상에 걸맞게 농업 경쟁력을 키우는 인프라 구축과 농업인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전체예산의 20.1%에 해당하는 893억원을 농업 분야에 투자해 농촌 부자 만들기에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지역 농산물 유통·판매에 더욱 매진하고 오는 2022년까지 70억원이 투입되는 신활력플러스 사업을 추진해 지역 특화산업인 곤충의 고부가가치 상품을 개발해 농가소득과 일자리 창출로 직결시켜 희망 농촌을 만드는 데 역점을 둘 전망이다.

◆기업투자유치 및 일자리 창출 박차

제2농공단지 분양을 빨리 완료하고 제3농공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하며 넓고 활용도가 높은 개포면 경진리 일원과 지보면 매창리의 군유지를 활용한 다양한 기업 유치 전략을 펼치는 한편, 청년창업 및 농업인 육성, 청년행정 도우미 사업 확대 등 젊은 층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장애인과 노인, 여성,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등 군민 삶의 질 향상으로 복지 도시를 실현해 나가는 데 주력한다.

◆세계곤충엑스포 성공개최 및 관광인프라 확충

4년마다 개최하는 ‘2020 예천 세계곤충엑스포’는 오는 5월 1일부터 17일까지 예천읍 시가지와 효자면 곤충생태원에서 열린다. 곤충 신산업화와 지역 경기 활성화에 초점을 맞춰 완성도 높은 축제가 되도록 준비하고 있다.

문화와 역사, 자연생태가 함께하는 관광인프라 구축을 위해 회룡포·삼강 권역, 백두대간 권역 등 권역별 관광 테마 상품개발에 집중한다. 또 회룡포·삼강 권역은 삼강주막과 삼강문화단지, 회룡포, 용궁역 테마 사업을 연계한 체류형 관광 벨트화를 위한 모노레일 설치, 회룡포 힐링 정원 테마공원 등 볼거리와 체험 거리를 제공해 관광 시너지를 높일 수 있다.

◆군민 안전과 건강한 삶을 위한 복지 예천 실현

현장 중심의 복지 실현으로 노인 전담 간호제, 장애인 활동 지원, 노인복지회관 리모델링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확대하고 낙후지역 생활 여건 개선사업 추진해 마을 순회 안전교육, 교통약자 친화적 대중교통 구축, CCTV 증설 등 안전한 예천을 만들어간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