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북한 노동당 제7기 제5차 전원회의 2일 회의가 평양에서 열렸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0일 보도했다. (출처: 연합뉴스)
29일 북한 노동당 제7기 제5차 전원회의 2일 회의가 평양에서 열렸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0일 보도했다. (출처: 연합뉴스)

김정은 ‘자주권·공세조치’ 거론에 北자위력 강화 관측

2일차 경제 분야에 중점… 내년 경제 관련 성과 의식

전문가 “30일 전원회의에서 대외 전력 정책 논의할 듯”

전원회의 이틀 이상엔 “이례적… 작금 상황 엄중 인식”

정부도 촉각… “추후 내용과 결정사항 유심히 살펴볼 것”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북한이 전날인 29일 노동당 제7기 제5차 전원회의 2일차 회의를 이어갔다고 밝힌 가운데 북한이 예고했던 ‘새로운 길’의 윤곽이 이번 전원회의를 통해 드러나게 될지 주목된다. 뿐만 아니라 내년 1월 1일 김정은 위원장의 신년사 발표를 앞두고 진행된 만큼 그 결과에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일차 전원회의에서도 국가사업 전반에 대한 보고를 계속했다고 전했다.

이어 통신은 “김 위원장이 조성된 정세의 요구에 맞게 나라의 자주권과 안전을 철저히 보장하기 위한 적극적이며 공세적인 조치들을 취할 데 대하여 언급했다”면서 “대외사업 부문과 군수공업 부문, 우리 무장력의 임무에 대하여 밝혀주시었다”고 강조했다. 다만 구체적인 내용에 대한 언급은 생략했다.

앞서 북한이 지난 28일 진행된 1일차 전원회의에서 “변화된 대내외적 정세의 요구에 맞게 우리 국가의 전략적 지위와 국력을 가일층 강화할 것”이라고 말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김 위원장이 거론한 ‘자주권’ ‘공세조치’ ‘국력 강화’를 두고 북한이 자위력 강화에 더 힘을 쏟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북한연구센터장은 이날 분석 자료를 배포하고 “1일차 전원회의에 김략겸 전략군사령관이 참석한 것으로 확인된 점에 비추어볼 때 어제 2일차 회의에서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능력 강화 방침이 재확인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분석해 이 같은 시각에 힘을 실었다.

‘북한이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등으로 미국과 대결하던 2017년 ‘화염과 분노’ 시절로 회귀하는 문제를 논의한 것 아니냐’는 해석과 관련해선 “김 위원장의 신년사에서 (보통은) 경제와 군수 분야에 대해 먼저 밝히고 그 다음에 대남, 대미 정책이 언급되는 것처럼 29일 전원회의에서 경제와 군수 문제가 언급되었으므로 30일 전원회의에서는 주로 대남, 대미, 대중, 대러 정책 방향 등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일축했다.

실제 통신은 이날 2일차 전원회의 소식을 전하면서 경제 분야를 먼저 다뤘고, 비중 면에서도 경제가 중심이 됐다.

통신은 “김 위원장이 나라의 경제사업 체계와 질서를 합리적으로 정돈하고 강한 규율을 세울데 대하여서와 인민경제 주요 공업부문들의 심중한 실태를 시급히 바로잡기 위한 과업들을 제기하시었다”면서 “나라의 자립경제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실제적인 대책들을 강구할 데 대하여 강조하시였다”고 밝혔다.

물론 ‘자립경제’를 언급하는 등 경제 건설을 강조한 것도 대외전략과 맞물리는 부분이 없지는 않지만, 30일인 이날 이어지는 전원회의에서 대외 전략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는 게 정 센터장의 설명이다.

29일 북한 노동당 제7기 제5차 전원회의 2일 회의가 평양에서 열렸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0일 보도했다. (출처: 연합뉴스)
29일 북한 노동당 제7기 제5차 전원회의 2일 회의가 평양에서 열렸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0일 보도했다. (출처: 연합뉴스)

당 전원회의가 이틀 이상 이어지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선 ‘이례적’이라는 평가와 함께 그만큼 작금의 상황을 엄중하게 판단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정 센터장은 “과거에 전원회의가 몇 차례 수일간 진행되었던 데에는 당과 정권기관의 기율 강화 필요성, 대규모 숙청의 단행, 김정일 후계체계 구축 등이 중요한 배경으로 작용했다”면서 “북한이 약 45년 만에 전원회의를 수일 간 개최하기로 결정한 것은 그만큼 현재 대내외적 상황에 대해 매우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고립이 더욱 심화되고 대북제제로 북한경제에 적신호가 켜진 상황에서 김정은 위원장은 당과 국가기관 간부들에게 중중첩첩 쌓여가는 난관을 어떻게 타개해나갈 것인지 방략을 제시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됐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이 제시한 북미협상의 시한이 끝나가는 데다 대내적으로도 경제성과가 중요한 해라 내년 국가전략 결정에 고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 정부 역시 북한 노동당 전원회의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통일부는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의 추후 토의 내용이나 결정사항에 대해 유심히 살펴보겠다.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이 최근까지 대미 압박 수위를 높여가고 있는 가운데 이번 5차 전원회의 내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북한이 김 위원장이 집권한 이후 새로운 국가 정책 노선을 당 전원회의를 통해 공개해왔다는 점에서 북한이 공언한 이른바 ‘새로운 길’이 드러날 가능성이 크다는 데 무게가 실린다.

특히 북한이 비핵화협상 시한인 연말을 앞두고 강경 발언을 쏟아내는 등 도발의 명분을 쌓은 만큼 그간의 경제 집중 노선을 폐기하고 핵무력이나 국방력 병진 노선으로 전환할 가능성도 있다. 북한이 비핵화협상 중단과 같은 초강수를 둘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이번 전원회의의 내용이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당 전원회의에서 정해진 방향은 김정은 위원장이 신년사를 통해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북한이 당 전원회의를 여는 것은 지난 4월 10일 열린 제7기 제4차 전원회의 이후 8개월여 만이다. 노동당 전원회의는 당 중앙위원회 위원과 후보위원 전원이 참가하며, 국가의 핵심 전략과 정책노선이 논의·결정된다.

지난 2017년 10월 2차 전원회의에선 ‘핵·경제 병진’ 노선을 선언했고, 2018년 4월 3차 전원회의에선 핵 실험과 미사일 발사 중지를 선언했다.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후 열렸던 지난 4월 4차 전원회의에선 ‘자력갱생에 의한 경제건설’ 노선을 제시하면서 “제재로 우리를 굴복시킬 수 있다고 혈안이 돼 오판하는 적대세력들에 심각한 타격을 주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북한이 지난 28일 노동당 제7기 제5차 전원회의를 열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9일 보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회의를 지도하며 운영·집행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출처: 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28일 노동당 제7기 제5차 전원회의를 열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9일 보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회의를 지도하며 운영·집행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