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표회장 전광훈 목사. ⓒ천지일보DB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표회장 전광훈 목사. ⓒ천지일보DB

내년 4.15 총선을 앞두고 정치계가 들끓는 가운데 종교계에서도 유독 정치권에 기웃거리는 단체가 있으니 한국기독교총연합회다. 올해 햇수로 창립 30주년을 맞은 한기총은 교세로도 한국교회를 대변하지 못하지만, 단체의 활동을 보면 이제는 대표는 물론 한국교회에서 퇴출해야 할 단체라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30주년을 맞은 한기총이 역사적인 올 한해를 어떻게 보내는지 살펴본다.

전광훈, 올해 한기총 대표회장 당선 이후

대통령 하야 시국선언 등 정치 행보 박차

 

광화문 보수집회, 靑광야교회
이끌며 ‘보수계 아이콘’ 등극

 

“하나님 까불지마” 등 막말도

교계도 등 돌려… 대표성 상실


기독교정당 국회 입성 목표로
총선까지 정치 행보 이어질듯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와 전광훈 목사의 만남은 운명이었을까. 올해 초, 전 목사의 한기총 대표회장 당선은 그간 감춰진 한기총의 민낯을 세상에 드러낸 계기가 됐다.

전 목사는 ‘한기총 대표회장’이란 날개를 달고 ‘시국선언문 발표’를 시작으로 강한 보수색을 드러내며 정치 행보에 열을 올리기 시작했다. 그렇게 올 한해 그 어느때보다 치열했던 이념 논쟁의 중심에서 폭주 기관차와 같은 행보를 이어온 전 목사는 교인뿐 아니라 태극기 세력에게도 ‘메시아’ ‘선지자’로 떠오르며 어느새 극우계를 대표하는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했다.

광화문, 청와대 등 사람들을 그가 원하는 대로 어디로든지 몰고 다니는 그의 모습은 흡사 고전 명작 속 ‘돈키호테’를 방불케 했다. 뿐 아니라 “하나님도 까불면 나한테 죽는다” “하나님이 문재인 폐기처분” 등 도를 넘은 막말로 연일 언론에 오르내리며 목사로서의 자격 논란까지 불거졌다. 전 목사가 정치 행보와 극우적 발언을 거듭할수록 한기총은 개신교 내에서의 그 위상과 세력이 점점 줄어들었다.

올해 전 목사가 주목을 받자 한기총의 현주소가 자연스레 드러났다. “한국 개신교 대표”라는 한기총 주장과는 반대로 소속됐던 주요 교단들이 이미 다 탈퇴한 상황이며 사실상 ‘껍데기만 남은 꼴’이라는 지적이 쏟아졌다. 그나마 남아있던 여의도순복음교회 등 대형교회들도 탈퇴를 선언하는 등 한기총 탈퇴 러쉬가 이어졌다.

교계 안팎에선 ‘한기총은 이제 더 이상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단체가 아니다’ ‘한기총이 타락에 타락만 거듭하고 있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한기총 해체를 요구하는 목소리는 현재까지도 빗발치고 있다.

하지만 내년에도 ‘문재인 대통령 하야’라는 정치적 목적을 향한 전 목사의 폭주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오히려 한기총이 개신교계에서 위상이 줄수록 그의 정치 행보는 극대화되고 있으니 교계의 우려가 한층 커지고 있다. 

◆ 전광훈, 한기총 대표회장 당선… 시국선언 발표, 정치 행보 ‘시동’

ⓒ천지일보 2019.12.30
ⓒ천지일보 2019.12.30

전 목사는 올해 1월 한기총 대표회장 선거에서 218표 중 121표를 얻어 당선됐다. 평소 정치 활동으로 이미 일부 사이에선 ‘스타 목사’로 알려졌던 그는 한기총 회장 당선 직후부터 취임사를 통해 자신의 정치 성향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며 정치 행보에 나설 것을 예고했다.

당시 전 목사는 “그리스도가 세운 나라를 결단코 그들(주사파)에게 내어줄 수 없다”며 “한기총 대표회장으로서 할 일이 너무 많지만 먼저 국가의 해체를 막고 대한민국을 지켜내는 일에 노력하겠다”고 했다.

전 목사가 한기총 대표회장으로 당선되자 교계는 충격을 금치 못했다. 그도 그럴 것이 그는 이미 한국교회 안에서 막말 등 숱한 논란으로 유명했다. 대표적으로 지난 2005년 1월 대구에서 “이 성도가 내 성도가 됐는지 알아보려면 여 집사에게 ‘빤스 내려라’ 해보라”라는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키며 ‘빤스 목사’란 오명을 얻었다.

또 종교와 정치가 분리돼야 한다는 헌법 제20조 2항이 무색할 만큼 노골적으로 이명박 대통령 후보를 지지하는 모습을 보이며 논란을 일으켰다. 전 목사는 2007년 4월 청교도영성훈련원 집회에서 “올해 대선은 무조건 장로님인 이명박이 하는 거니까 대선은 할 게 없다”며 “만약 이번 대선에서 이명박 안 찍는 사람은 내가 ‘생명책’에서 지워버릴 거야. 무조건 이명박 찍어”라고 말해 질타를 받았다. 강한 보수색을 보이던 전 목사는 이 전 대통령 당선 후 본격적인 정치 행보를 보였다. 2008년 무렵 전 목사는 기독사랑실천당이라는 기독교 정당 창당을 주도했다.

이러한 전 목사의 정치 행보는 한기총 대표회장이란 날개를 달고 새롭게 날아올랐다. 급기야 그는 시국선언문을 발표, 문재인 대통령의 하야를 주장하고 나섰다. 이후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란 보수단체를 만들었다. 이러던 중 한기총 일부 목사들이 전 목사가 후원금을 빼돌려 개인의 정치적 활동에 유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전 목사는 이들을 모두 해임하거나 제명 처리하며 논란을 일단락 시켰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한국공익실천협의회 대표 김화경 목사가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총연합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광훈 목사의 반성경적 발언에 대한 공개 사과 등을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1.21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한국공익실천협의회 대표 김화경 목사가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총연합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광훈 목사의 반성경적 발언에 대한 공개 사과 등을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1.21

전 목사의 정치적 행보에 교계 안에서는 한기총이나 전 목사과 선을 긋는 주장들이 나왔다. 교계 시민단체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은 “한기총은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조직이 아니다”라고 성명을 냈고, 교계 진보 성향으로 분류하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는 “더 이상 그리스도를 욕되게 하지 말라”며 전 목사의 막말과 정치 활동을 문제 삼았다.

◆ 황교안과 긴밀… 공천까지? 내년에도 정치 행보 계속될 듯 

한기총 대표회장의 정치 행보에 올해 그나마 한기총의 교세를 유지해주고 있었던 교회들마저 등을 돌리며 한기총의 위기론이 부상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전 목사의 정치 행보는 멈출 줄 몰랐다. 8월부터 범투본의 총괄대표로 있는 전 목사가 주도한 광화문 국민대회는 전국 극우세력을 불러 모으며 사회적으로도 큰 이슈가 됐고, 청와대 인근에서 노숙하며 대통령 하야를 위해 기도한다는 청와대 광야교회 예배는 경찰의 통제에도 현재까지 밤낮없이 계속되고 있다. 이 예배에선 정치적 구호가 난무하며 예배의 전반적인 흐름은 현 정권을 비판하고, 특정 정치세력을 옹호하는 내용으로 귀결된다. 

특히 전 목사의 올 한해 모든 정치 행보의 목적은 내년 4월 총선 때 국회 입성을 겨냥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로 본지는 올해 4월 한기총이 전국 선거구를 공략하기 위한 전국단위 조직망을 구축한 것을 확인, 단독 보도한 바 있다. 당시 익명을 요구한 한기총 한 관계자는 전국 253개 선거구에 위원장으로 배치된 목회자 이름이 담긴 서류를 보여주며 “앞으로 한기총은 정치세력화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각 선거구에는 적게는 2명에서 많게는 5~6명이 위원장으로 선정돼 있다.

한기총이 이같이 지역구를 공략하는 이유는 내년 4월 총선을 공략해 기독교 정당의 국회 진입을 이뤄내겠다는 계획 때문이다. 이 한기총 관계자는 국회의원 선거구와 동일하게 253개로 분류한 지역연합회를 한기총 산하 단체 조직에 두고 ‘특정 당’과 연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특정 당은 ‘자유한국당’으로 나타났다. 올해 3월 20일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한기총을 직접 방문하며 이를 방증했다. 당시 황 대표는 “필요하면 행동을 모아주어 좌파 정부 폭정을 막아내자”고 요청했고 전 목사는 “(황교안 대표가) 이승만 대통령, 박정희 대통령에 이어갈 세 번째 지도자가 되어줬으면 좋겠다”고 화답했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20일 오후 청와대 분수대에서 국정 대전환을 촉구하며 단식 투쟁에 나선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왼쪽)가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전광훈 회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천지일보 2019.11.20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20일 오후 청와대 분수대에서 국정 대전환을 촉구하며 단식 투쟁에 나선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왼쪽)가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전광훈 회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천지일보 2019.11.20

이후 전 목사는 황 대표와 계속해서 돈독한 관계를 과시하며 지난 10월엔 한국당과 연계해 광화문 집회 등을 개최했다. 최근엔 내년 총선에 한국당 공천 대상자로 전 목사가 당 안팎에서 거론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일각에선 전 목사의 정계 진출이 코앞에 다가온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교계에선 전 목사의 정치 행보로 교회 이미지 타격에 대한 우려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반면 “전광훈 목사님이 망해가는 나라를 살려주실 것”이란 지지자들의 믿음 역시 커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정치권이 내년도 총선 체제로 돌입하면서 전 목사의 정치 행보는 다가오는 해, 더욱 불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을 종북으로 규정하는 등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표회장 전광훈 목사의 발언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5일 전 목사는 시국선언문을 통해 “그동안 한국교회가 이루어놓은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연말까지 하야할 것과 내년 총선에서 대통령 선거와 개헌 헌법 선거를 실시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정치권은 물론 교계 내에서도 “선을 넘었다”며 전 목사에 대한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이 가운데 시민단체 애국국민운동대연합은 문 대통령의 하야를 공개적으로 요구한 전 목사를 내란선동 등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사진은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연합회관의 모습. ⓒ천지일보 2019.6.7
한국기독교연합회관 ⓒ천지일보DB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