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실에서 열린 전략공천관리위원회 제1차 회의에 참석해 도종환 위운장 및 참석위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실에서 열린 전략공천관리위원회 제1차 회의에 참석해 도종환 위운장 및 참석위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뉴시스)

전략공천위 위원장에 도종환 의원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전략공천위원회(전략공천위)가 27일 첫 회의를 열고 내년 총선에서 전략지구를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을 결정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전략공천위 첫 회의에서 “이번에 제가 당대표를 맡으면서 전략지구를 최소화하겠다고 공약했다”며 “현재 지역을 관리하는 지역위원장 중에서 도저히 그 위원장으로 선거가 안 되겠다는 지역만 전략공천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도종환 전략공천위 위원장을 포함해 부위원장을 맡은 전현희 의원, 간사를 맡은 이근형 민주연구원 부원장, 정은혜 의원 등이 참석했다.

아울러 청년·여성을 포함해 아동 안전 관련 시민단체 이제복 옐로소사이어티 대표, 임세은 민생경제연구소 소장, 정다워 산업은행 노조 부위원장, 이남주 성공회대 중국학과 교수, 주웅 이대목동병원 교수 겸 민주연구원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의사소통TV’ 진행자 등 외부위원 5명도 함께했다.

이 대표는 “원래 당규를 보면 (당 대표가 전략공천을) 20%까지 할 수 있다. 거의 지역구 50개 가까이 되는데 그렇게까지 할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현재 위원장으로 절대 (선거가) 안 되겠다거나 좋은 사람이 대안이 있다는 이 두 가지 조건이 충족될 때 전략지구로 선정해 총선을 치루겠다는 것이 기본적인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동안 전략지구를 잘못 선정해서 부작용이 생긴 경우가 너무 많기 때문에 그런 경우를 최소화하기 위해 두 조건을 충족할 때만 전략지구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도종환 위원장을 중심으로 객관적인 기준을 가지고 잘 운영해주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도 위원장도 “앞으로 위원회 차원에서 대상이 되는 선거구를 하나씩 ‘돌다리도 두들겨보고 건넌다’는 심정으로 세밀하게 살펴야 할 것”이라며 “지역의 구체적 상황과 예비후보자의 경쟁력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위원들과 함께 당과 논의해서 결정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위원회의 전략공천 후보자 선정이 민주당의 정체성·개혁성·확장성을 대내외로 보여주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당규에는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의 평가결과 공천배제 대상자가 포함된 선거구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의 검증결과 공천배제 대상자가 포함된 선거구 ▲불출마 및 사고위원회 판정 등으로 해당 선거구에 당해 국회의원 또는 지역위원장이 공석이 된 선거구 ▲선거구의 분구가 확정된 선거구 중 당해 국회의원 또는 지역위원장이 공석인 해당 선거구 ▲역대 선거결과와 환경 및 유권자지형분석 등을 종합한 결과 해당 선거구의 후보자의 본선 경쟁력이 현저히 낮은 선거구 △역대 선거결과 분석결과 절대우세지역임에도 직전 선거에서 패배한 지역 등의 전략 선거구 선정 심사의 6가지 기준을 명시해놨다.

전략공천위는 이날 회의를 통해 위원회 운영과 방향성, 향후 일정 등에 대해 논의했다. 도 위원장은 이날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공관위)가 총선 100일 전인 1월 6일까지는 구성하도록 돼 있다”며 “위원회가 구성되면 연계해서 활동하게 될 것"이라며 "주로 2월 초부터 3월까지는 작업이 완료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