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3월말까지 정비…전체 매몰지 정밀조사"

(서울=연합뉴스) 한강 상류지역의 구제역 가축 매몰지 27곳이 침출수 유출 등의 우려로 정비가 필요하다고 환경부가 17일 밝혔다.

정비 대상 매몰지는 경기도(양평, 여주, 남양주), 강원도(원주, 춘천), 충북(괴산) 등에 분포돼 있다.

환경부는 정부 합동 조사단이 상수원 상류로서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된 매몰지 99곳 가운데 83곳에서 현장 조사를 벌인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16곳은 진행 중인 방역이 끝난 뒤 조사하기로 했다.

이번에 정비 대상으로 분류된 27곳 가운데 12곳은 거리지침(30m이격)을 어겼고 4곳은 경사면의 안정성이 부족해 붕괴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11곳은 빗물이 흘러들 우려가 있어 정비 대상에 포함됐다.

그러나 매몰지가 하천에 인접해 있어 상수원 오염이 우려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침출수가 주변 하천이나 상수원으로 유입된 사례는 없다고 밝혔다.

환경부 관계자는 "침출수가 유입됐더라도 침출수로 인한 살모넬라, 바실러스, 장내세균 등 미생물과 질산성 질소, 암모니아성 질소 등 무기물질을 정수 처리하면 수돗물은 안전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정비가 필요한 27개 매몰지의 74%인 20곳에는 상대적으로 매몰된 소 두수가 소량이어서 환경영향이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됐다고 환경부는 덧붙였다.

정부는 또 정비 대상 매몰지를 국고 보조사업으로 3월 말까지 정비하고 이번 조사 대상 이외의 나머지 매몰지에 대한 정밀 조사도 벌일 계획이다.

구제역 매몰지 인근에 있으면서 상수도가 보급되지 않아 지하수를 음용하는 지역에 대해서도 상수도 보급사업을 지속적으로 벌여 매몰지 주민들의 먹는물 문제를 해소해 나가기로 했다.

환경부는 아울러 지난해 11월부터 지난달까지 동절기 한강유역 등 전국 주요 상수원의 수질 측정 결과를 과거 5년치(2005~2009)와 비교 분석한 결과, 예년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앞서 경기, 강원, 충북 등 한강 상류지역 지방자치단체는 이달 2천926개 매몰지를 대상으로 1차 조사를 벌여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99곳에 대한 합동조사를 정부에 요청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