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정찰기 E-8 Joint STARS (출처: USAF)
미 정찰기 E-8 Joint STARS (출처: USAF)

리벳조인트·조인트스타즈·글로벌호크·코브라볼 등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북한이 예고한 ‘크리스마스 선물’을 두고 이목이 쏠리는 가운데 미군이 한반도 상공에 대한 정찰 비행을 강화하는 등 북한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민간항공추적 사이트 ‘에어크래프트 스폿’에 따르면 25일 새벽 미국 공군의 E-8C 조인트스타즈, RC-135W 리벳 조인트, RQ-4 글로벌 호크, RC-135S 코브라볼 등 4대의 정찰기가 한반도 상공에 출격해 대북 감시 임무를 수행했다.

E-8C는 통합 감시 및 목표공격 레이더 시스템 등을 탑재해 고도 9∼12㎞ 상공에서도 북한 지상군의 지대지 미사일, 이동식발사차량(TEL), 야전군의 기동, 해안포 및 장사정포 기지, 항구에 있는 잠수함 등 지상 병력과 장비 움직임을 정밀 감시할 수 있다.

미군의 전략자산에 속하는 E-8C는 과거 북한의 중장거리 미사일 발사 징후 등이 포착됐을 때 한반도 상공에서 작전을 펼치기도 했다.

미 공군 RC-135W도 출격해 주말부터 이날까지 4일 연속 한반도 상공을 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RC-135W는 신호 정보를 전문적으로 수집 및 분석하는 정찰기로 북한의 미사일 발사 의도나 무력 도발 동향을 파악하는 임무 등을 맡고 있다. 한반도 전역의 통신·신호를 감청하고 발신지 추적이 가능하다.

미국 공군이 운용하는 감시·정찰기 RC-135V 리벳 조인트. (미 공군 홈페이지)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 2019.12.25
미국 공군이 운용하는 감시·정찰기 RC-135V 리벳 조인트. (미 공군 홈페이지)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 2019.12.25

고고도 무인정찰기 글로벌 호크도 한반도 상공에서 정찰 활동을 벌였다. 글로벌호크는 20km 상공에서 특수 고성능레이더와 적외선 탐지 장비 등으로 지상 0.3m 크기의 물체까지 식별할 수 있는 ‘첩보위성’급 무인 정찰기다. 작전 반경은 3000㎞에 달하고 한 번에 40시간 전후까지 비행을 할 수 있다.

탄도 미사일 발사 징후와 궤적을 추적하는 RC-135S도 일본 오키나와 가데나 주일미군 공군기지에서 이륙해 동해 상공을 비행했다. 미 공군 제55비행단은 코브라볼을 3대 운영하며, 이 가운데 2대가 오키나와에 집결했다. 주일 미군의 KC-135R 공중급유기도 이날 주일 미군기지에서 연료를 채워 정찰기 지원을 위해 동해 상공으로 출동했다.

북한이 정한 비핵화협상 시한인 ‘연말’이 임박하고 크리스마스 선물을 예고한 가운데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등 중대한 도발을 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면서 미 당국이 대북 감시활동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미 공군 정밀정찰기 노스럽 그러먼 RQ-4 글로벌 호크 (출처: 미 공군)
미 공군 정밀정찰기 노스럽 그러먼 RQ-4 글로벌 호크 (출처: 미 공군)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