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아베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2018년 9월 25일 미국 뉴욕에서 한일 정상회담을 갖고 악수를 하고 있다. (출처: 청와대) ⓒ천지일보DB 2019.5.28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2018년 9월 25일 미국 뉴욕에서 한일 정상회담을 갖고 악수를 하고 있다. (출처: 청와대) ⓒ천지일보DB 2019.5.28

한일관계 개선 물꼬 트일지 관심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한다.

이번 정상회담은 1년 3개월 만에 열리는 것으로, 한일관계 개선의 물꼬가 트일지 주목된다.

한일 정상회담에서는 대한(對韓) 수출규제 철회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연장 등 한일관계 정상화에 대한 논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2차장은 “그간 양국관계의 어려움에 비추어 개최 자체에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11월 4일 태국 아세안+3 정상회의가 계기였던 양국 정상 간 환담에 이어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간 대화의 모멘텀을 유지하고 한일관계 개선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와의 이번 대화에서 최대 열쇠는 강제동원 배상 판결 관련해 어떻게 접점을 찾느냐다.

특히 역사 이슈는 단숨에 해결할 수 있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한일관계 복원까지 상당한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이번 대화에서는 그 물꼬를 트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으로 관측된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에 앞서 제8차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한중일 정상회의는 3국 협력 현황 평가와 발전 방향, 지역과 국제 정세라는 2개 세션으로 진행된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해 설명하고, 중국과 일본 양국의 건설적인 기여도 당부할 예정이라고 청와대는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