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정은혜 의원, 정의당 생태에너지본부, 월성원전인접지역이주대책위원회 등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경주 월성 핵발전소 이주대책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DB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정은혜 의원, 정의당 생태에너지본부, 월성원전인접지역이주대책위원회 등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경주 월성 핵발전소 이주대책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DB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가 24일 월성 원자력발전소 1호기의 조기폐쇄 여부를 다시 논의한다. 하지만 이날도 쉽사리 결론에 이르진 못할 것으로 보인다.

원안위는 이날 서울 종로구 원자력안전위원회 대회의실에서 112회 회의를 열고 월성1호기 영구정지를 위한 운영변경 허가안을 심의·의결 안건으로 상정한다.

원안위는 지난 10월과 11월에 열린 회의에서 같은 안건을 심의했으나 결론을 짓지 못했다.

앞서 한국수력원자력은 지난해 6월 월성 1호기를 조기 폐쇄한다고 결정했다. 이들은 폐쇄 결정 배경에 대해 “월성 1호기는 후쿠시마 사고 및 경주 지진에 따른 강화된 규제 환경과 최근의 낮은 운영실적을 감안할 때 계속 가동에 따른 경제성이 불확실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는 월성 1호기 정지 이후 안전 상태에 대한 심사를 진행,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또 지난 9월에는 국회가 한수원의 월성 1호기 폐쇄 결정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면서 감사원에 감사를 요구했다. 현재 한수원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 결과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이에 일부 원안위 위원들은 감사원의 감사 결과가 나온 이후에 관련 논의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이번 회의에서도 결론을 쉽게 내리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15일 오후 서울 삼성동 인터콘티넨탈 코엑스 호텔에서 한국수력원자력 경영 현안 설명회가 열리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15일 오후 서울 삼성동 인터콘티넨탈 코엑스 호텔에서 한국수력원자력 경영 현안 설명회가 열리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