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중국 쓰촨(四川)성 청두(成都) 진장호텔에서 리커창 국무원 총리와 양자회담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중국 쓰촨(四川)성 청두(成都) 진장호텔에서 리커창 국무원 총리와 양자회담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오후(현지시간)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와 회담을 하고 만찬을 함께 했다.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차 중국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낮 베이징에서 시진핑 국가주석과 회담한 데 이어 쓰촨성 청두의 진장호텔에서 리 총리와 회담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현재 진행 중인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서비스·투자 후속 협상 등을 통해 경제 협력 수준 제고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더욱 강화하고 양 국민 간 상호 이해 증진을 위해 문화콘텐츠·인적교류 분야 교류도 더 활발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리 총리는 활발한 교류·협력이 한중관계의 안정적 발전을 위한 중요한 토대가 된다고 공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양국 정부가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문제 해결 중요성에 인식을 같이함에 따라 양국 간 대기질 예보 정보 공유 시스템 구축 등 구체적 분야에서 더욱 가시적 성과를 만들어나가자고 강조했다.

리 총리도 중국은 환경과 대기질 개선·문제를 중시하고 있다면서 양국 간 협력 의사를 밝혔다.

아울러 문 대통령이 내년 한국에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중국 측 협조를 요청하자, 리 총리도 적극 협조하겠다고 화답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한반도 정세가 엄중한 상황에서 한중 양국 간 전략적 소통·협력이 더욱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고 리 총리도 이에 동의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