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28일(현지시간)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에서의 단독 회담을 마치고 회담장 주변을 거닐며 얘기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28일(현지시간)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에서의 단독 회담을 마치고 회담장 주변을 거닐며 얘기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북한이 예고한 ‘크리스마스 선물’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와 같은 군사 도발 보다는 비핵화 협상 중단을 포함한 새 대미 강경 정책 노선일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왔다.

23일(현지시간) 미국 CNN방송은 북한 지도부의 현재 생각에 관해 잘 아는 소식통을 인용해 이같이 전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북한의 새 대미 강경정책에는 미국과의 비핵화 협상 중단, 핵무기 보유국 지위 강화 등이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노선에 따라 북한 정권은 더 이상 경제 발전을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 제재 완화를 추구하지 않고 대신 주체사상에 더욱 전념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그는 내년 트럼프 대통령이 미 의회 탄핵 추진과 대선을 앞두고 정치적으로 취약해지는 만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기다려 보기’ 접근법을 취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트럼프 대통령과 비핵화 합의를 했다가 내년 11월 대선에서 패할 경우 후임 대통령이 약속을 지키지 않을 가능성을 우려한다고 보고 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한다면 북한이 다시 미국과의 대화에 나서려고 할 것 같다고 소식통은 전망했다.

그는 또 비핵화가 현재로는 북한의 고려 대상에서 배제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 소식통은 “북한이 정말 위성이나 ICBM 발사, 핵무기 실험과 같은 도발적인 시험을 할 가능성은 매우 적다”며 “이러한 시험들은 북한의 가장 중요한 교역 상대인 중국과 러시아가 지나치게 도발적인 행위로 간주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관측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