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통지표 배부일인 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여자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수능 성적표를 확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2.4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통지표 배부일인 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여자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수능 성적표를 확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2.4

[천지일보=강은희 기자] 오는 26일부터 2020학년도 대입 정시 원서접수가 시작된다. 4년제는 26일부터 31일까지 접수하고, 전문대학은 30일부터 2020년 1월 13일까지 접수를 받는다. 이에 진학사의 자료를 바탕으로 ‘2020 정시 원서접수 필수점검 Q&A’를 알아보자.

Q. 수시에 합격했는데 정시에 지원할 수 있나요?

A: 원칙적으로 수시에 합격한 학생은 정시 지원이 불가하다. 수시모집에서 다수의 대학에 합격한 경우 1개 대학에만 등록해야 하며, 수시 합격자(최초 및 충원)는 등록 여부에 상관없이 정시 지원을 할수 없다.

하지만 특별법에 의해 설치된 대학들(KAIST, UNIST, GIST, DGIST, 경찰대학 등)은 복수지원과 이중등록 금지 원칙을 적용하지 않기 때문에 수시 합격 여부에 상관없이 정시 지원이 가능하다.

Q. 지원 횟수에 제한이 없나요?

A: 4년제 대학 정시는 가, 나, 다 군별로 1개 곳씩 총 3곳 대학에 지원 할 수 있으며, 전문대학(교)은 횟수와 관계없이 지원이 가능하다.

Q. 원서만 저장하면 끝난 건가요?

A: 원서접수는 원서 저장 후 결제까지 해야 완료된다. 결제 후 수험(접수)번호를 확인했다면, 원서접수가 정상적으로 완료된 것이다. 2개 이상 묶음결제 가능하며 각 대행사 원서끼리만 가능하다.

결제는 신용카드, 계좌이체 뿐만 아니라 진학캐쉬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Q. 희망 대학의 지난 경쟁률을 보고 싶은데 어디서 봐야 하나요?

A: 진학사 원서접수에서 제공하는 ‘SMART 경쟁률’ 페이지에서 일부 대학을 제외하고 지난 경쟁률(2017학년도~2019학년도)을 확인할 수 있다.

Q. 원서 외에 제출할 서류가 있나요?

A: 지원 대학, 전형, 학과에 따라 제출할 서류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대표적으로 기회 균형 전형의 경우 온라인 접수 외로 자격을 증빙하는 기타 서류를 추가로 제출해야한다. 이외에도 졸업 연도에 따라 혹은 외국 고등학교를 졸업(예정)한 경우에도 입학원서, 졸업 증명서 등을 따로 제출해야한다. 특히 제출서류의 일부가 누락될 경우 지원 결격사항에 해당되므로 꼼꼼히 확인해야한다.

Q. 원서를 잘못 썼는데 수정할 수 있나요?

A: 전형료를 결제하기 전, 접수 사이트에서 원서 저장만 했을 경우에는 수정이나 삭제가 가능하지만, 결제 후에는 원서 접수가 완료됐다는 것을 의미하니, 수정이나 취소를 할 수 없다. 가끔 보관함에 원서를 저장해두고 지원한 것으로 착각하는 수험생들이 있어 주의할 필요필요하다.

Q. 작년 정시모집 때 접수했던 아이디로 로그인이 안돼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진학사 원서접수 사이트는 개인정보 취급 방침에 따라 1년마다 회원정보를 삭제하고 있다. 따라서 작년 정시모집 때 가입한 ID가 있더라도, 올해 지원을 위해서는 ‘통합회원 가입’을 다시 해야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