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3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3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긴밀하게 협력한 친구이자 파트너” 시진핑 화답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나 “북미대화가 중단되고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는 최근 상황은 우리 양국은 물론 북한에게도 결코 이롭지 않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중국이 그간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해준 점을 높이 평가한다”고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한중관계와 한반도 정세에 많은 성과와 변화들이 있었다”며 “한중 간 교류가 활기를 되찾아 양국 교역이 2000억 달러를 넘어섰고 800만명이 넘는 국민이 이웃처럼 양국을 오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잠시 서로 섭섭할 수는 있지만 양국의 관계는 결코 멀어질 수 없는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가지고 있다”며 “중국의 꿈이 한국에 기회가 되듯이 한국의 꿈 역시 중국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또 “중국의 일대일로 구상과 한국의 신남방·신북방정책 간의 연계 협력을 모색키로 합의한 이후 최근 구체적 협력방안을 담은 공동보고서가 채택됐다”며 “이를 토대로 제3국에 공동진출해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다양한 협력 사업들이 조속히 실행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주석은 “중한 양국은 아시아에서 나아가서 세계에서 무게감과 영향력이 있는 나라”라며 “우리는 양자관계가 보다 더 좋은 발전 할 수 있도록 실현하고, 지역의 평화 안정 번영을 촉진하고, 다자주의와 자유무역체제를 수호하는 등 여러 방면에서 넓은 공감대가 있다”고 했다.

이어 긴밀하게 협력을 해온 친구이자 파트너라며 “현재 세계 100년 동안 없었던 큰 변곡에 대해 우리는 중한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심화시키고 발전시키고 양국의 공동된 이익을 수호하고 넓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나는 문 대통령과 함께 양자관계가 새롭고 더 높은 수준에 오를 수 있도록 견인 역할을 발휘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의 정상회담은 이번이 취임 후 6번째다. 지난 6월 일본 오사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계기 정상회담 이후 6개월 만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