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토스테론이 검출된 단백질 보충제. (제공: 식약처)
테스토스테론이 검출된 단백질 보충제. (제공: 식약처)

수입 제품 등 195개 수거·검사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아마존 등에서 판매되는 해외 직접구매(직구) 상품 중 하나인 단백질 보충제에서 스테이로이드 성분인 테스토스테론이 검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근육량을 늘리기 위한 목적으로 섭취하는 단백질 보충제 195개를 수거해 조사한 결과 국내 정식 유통 제품은 모두 적합했지만, 해외 직구제품 1개에서 스테로이드 성분인 테스토스테론이 나와 관세청에 통관차단을 요청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제품은 아마존 등에서 판매되는 ‘슈프림 테스토스테론 부스터(Supreme Testosterone booster)’다.

테스토스테론은 소와 말, 돼지 등의 고환에서 추출하는 스테로이드계 남성호르몬의 한 종류로 식품 첨가제로 사용을 해서는 안 된다.

식약처는 지난 9월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대상으로 선정된 단백질 보충제의 안전성을 점검하고자 국내 생산(110개), 수입(65개), 해외직구(20개) 제품 등 총 195개를 대상으로 단백질 함량과 스테로이드 성분 28종, 대장균 등을 검사했다.

또 온라인 판매 사이트 2046곳을 확인하고 ‘면역에 좋은 단백질’과 같은 거짓·과장 광고 63건을 적발했다.

식약처는 “단백질 보충제를 구매할 때는 안전성 확인을 마친 국내 제조 또는 정식 수입·통관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며 “또 허위·과대광고에 속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식약처는 ‘인공눈물(점안제)’을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검사대상으로 선정하고, 내년 1월부터 94개 제품(국내 제조 79개, 수입 15개)을 수거해 무균검사를 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