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오후 서울맹학교 학부모회 등이 서울 종로구 청와대 인근에서 집회 소음을 호소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출처: 뉴시스)
21일 오후 서울맹학교 학부모회 등이 서울 종로구 청와대 인근에서 집회 소음을 호소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최빛나 기자] 국립서울맹학교의 학부모들이 계속되는 청와대 부근 집회들로 시각장애를 지닌 자녀의 교육권이 침해당하고 있다며 집회 자제를 촉구했다.

한국시각장애인가족협회와 서울맹학교 학부모회 등 10여명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호소했다.

서울맹학교는 청와대 사랑채에서 약 500m 떨어져 있는 곳으로, 이 학교 학생들은 하루 2~3차례 주변 상황을 소리로 파악해 홀로 이동하는 ‘독립 보행’ 교육을 받는데 집회 소음과 교통 통제 등으로 교육에 피해가 있다는 설명이다.

이들은 ‘너희는 한 번이지만 우리는 매일이다’ ‘장애인 이동권은 당연한 권리입니다’ ‘폭력과 욕설이 난무한 집회는 용서 못한다’ ‘우리를 밟고가라’ 등이 적힌 현수막을 내걸고 항의했다.

이날은 태극기혁명국민운동본부 등 보수단체들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각각 청와대 부근에서 집회를 열었다.

서울맹학교 학부모와 주민들의 탄원이 이어지자 종로구청과 서울시 북부도로사업소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측 농성장에 계고장을 전달했다. 경찰도 보수·진보 단체 집회에 특정 시간 제한 통보를 내렸다.

학부모들은 “아이들이 한기총 노래를 외울 정도다”며 “걷는 연습을 해야 하는데 집회가 이어지니 내보내기가 무섭다”고 호소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