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과 UAE 원전수주 집중 포화
야당 “국정조사 실시” 촉구
여당 “정략적인 의도” 반박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2월 임시국회를 앞두고 산적한 민생현안에 대한 여야 간 치열한 힘겨루기가 예상된다. 당장 구제역, 전셋값 대란, 물가 폭등, 일자리 등 민생현안을 해결해야 한다는 여론의 압박과 함께 4월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정국의 주도권을 잡아야 한다는 부담감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구제역과 아랍에미리트(UAE) 원전수주를 놓고 민주당이 연일 의혹을 제기함에 따라 쟁점 현안으로 떠올랐다.

손학규 대표는 16일 강원도 평창에서 열린 최고위원와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지원 특위 연석회의를 통해 “구제역으로 살처분된 소와 돼지가 300만 마리가 넘었고 아직도 확산되고 있는데 벌써부터 침출수 문제 등 환경오염 문제가 심각히 대두되고 있다”며 정부가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 이춘석 의원은 지난 14일 국제식량농업기구(UN FAO)에서 안동 구제역 바이러스와 홍콩, 러시아 등 타 지역의 바이러스를 비교한 자료를 제시하고 “2010년 11월 발생한 안동 바이러스는 홍콩 러시아 바이러스와 99% 일치한다”는 주장을 내놨다.

16일 민주당 홍영표 의원은 구제역 매몰지에서 발생 가능한 침출수 예상량은 생수병 500㎖ 1만 2312만 개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구제역 매몰지를 신속하게 공개하고 민주당 차원의 진상조사단을 구성해 현장조사를 하겠다고 정부를 압박했다.

한나라당은 그러나 이러한 주장을 정치공세로 여기며 향후 대책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한나라당은 구제역 사태에 대한 후속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18일 전국 시·도당 위원장 긴급회의를 개최한다.

한나라당 배은희 대변인은 16일 “구제역 관련 특위를 중심으로 당정회의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구제역 후속대책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고 정부와 협의회 당정회의를 통해 지금 4600곳은 전수조사를 하기로 돼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UAE 원전수주와 관련해서도 ‘헐값 수주계약’ 의혹을 제기하며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15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공사기간에 부품가격이 인상되는 것도 반영되지 않았고 더욱이 완공 후 운용에 대해서는 우리나라 책임 등 여러 가지가 문제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김영환 지경위원장을 진상조사 단장으로 임명해 상임위와 함께 철저히 조사하고 국정조사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터무니없는 지적이라고 반박했다. 한나라당 안형환 대변인은 15일 “한국수출입은행이 지난해 2월 UAE 원전사업에 대한 금융대출 의사를 공식적으로 발표했고 국회 기혹재정위원회의 업무보고서에도 네 차례에 걸쳐 금융대출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당시 야당 어느 의원도 지적하지 않았다”며 “이제와 국정조사를 운운하는 것은 이명박 정부에 타격을 입히겠다는 정략적인 의도 이외로는 설명이 되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